확대 l 축소

2023 대학도시 춘천 포럼 개최

3년째 지역혁신 발전을 위한 연구과제 발굴 및 공동 추진 협력 관계

[한국뉴스타임=편집국] 춘천시는 5일 오후 3시 강원대학교 미래도서관 정강홀에서 2023 대학도시 춘천 포럼을 개최했다.

춘천시 대학협력협의회가 주관한 이번 포럼은 지역과 대학의 상생?공유?협업 발전을 주제로 열렸다.

춘천시 대학협력협의회는 2021년부터 춘천시-강원대학교-한림대학교가 함께 참여해 지역과 대학 간 연계 협력을 도모하고 있다.

특히 지역발전을 위한 다양한 연구과제를 매년 선정해 공동으로 추진하고 연구 결과를 발표하는 포럼을 개최해 오고 있다.

올해 포럼은 강원대학교와 한림대학교가 지난 11월 초 교육부에서 전국 100여개 지방대학을 대상으로 10개의 대학을 선정하는 글로컬 대학에 동시에 본지정 됨에 따라 지역발전과 글로컬 대학의 역할에 대해 더욱 관심이 집중된다.

이날 포럼에서는 강원대학교 교수 4명과 한림대학교 교수 4명이 한 해 동안 진행한 춘천시 지역발전 과제에 대해 연구 결과 발표와 분야별 전문가들의 토론을 펼쳤다.

또한 함께 참석한 춘천시청 유관부서 관계자들과는 정책 반영 및 실행 가능성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질의응답을 가져 눈길을 끌었다.

올해 춘천시 정책협의회가 진행한 연구과제는 ▲춘천시의 국가산업입지 정책사업 신청에 관한 적정성 검토 연구(기회발전특구, 기업혁신파크, 국가첨단전략산업특화단지를 사례로)【강원대 지리교육과 정성훈 교수】▲춘천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수요응답형 교통체계의 적용 방안 및 효과연구【강원대 에너지자원산업공학부 임대은 교수 ▲춘천지역 대학생의 전입 및 정주의 결정 요인에 대한 연구【강원대 경영회계학부 옥지호 교수】▲춘천 물산업 기반 강화를 통한 지속 가능한 물가치 창출 방안 모색 정책연구【강원대 환경융합학부 홍은미 교수】▲글로컬 크리에이터 양성 스쿨 설립 및 운영 방안【한림대 나노융합스쿨 박두재 교수】▲지역사회 중심(춘천시 지역아동센터) 아동 마음 건강 돌봄 프로그램 개발 기초연구【한림대 간호학과 이정민 교수】▲K-콘텐츠를 활용한 춘천관광 활성화 방안【한림대 경영학과 김도희 교수】▲춘천형 글로컬 대학도시 조성 방안【한림대 정치행정학과 이동영 교수】등이다.

지금 시점에서 춘천에 꼭 필요한 발전 과제에 대해 실행 가능한 맞춤형 해법들을 제시하고 있다는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시 관계자는 “춘천시와 글로컬 대학인 강원대학교, 한림대학교는 앞으로도 지역 문제 해결과 지역발전을 위한 공유와 협업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며 “이번 포럼에서 발표된 지역발전 연구과제들이 정책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적극 활용하여 지역발전을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