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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완판 서울사랑상품권’13일부터 추가 발행 개시

매출증대에 도움된다는 소상공인 83.2%, 소비자 혜택 영수증 응모이벤트도 실시

[KNT한국뉴스타임] 서울시가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한 3차 추경을 긴급 편성해 ‘서울사랑상품권’을 추가 발행한다고 8일(목) 밝혔다. 7월 13일(월)부터 7~10% 할인된 금액으로 12개 서울사랑상품권 결제앱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발행규모는 총 1,800억원이다.

‘서울사랑상품권’은 골목상권 활성화와 소상공인 매출증대를 위해 자치구별로 발행하는 모바일상품권으로 사용가능한 가맹점이 별도로 있는 것은 아니고 지역 내 제로페이가맹점(대규모 점포, 사행성 업종 등 제외) 어디서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상품권을 추가로 발행하는 자치구는 총 24개다. 자치구별 발행일정 및 발행규모, 할인율은 다음과 같다.

서울사랑상품권의 기본할인율은 7%이며, 자치구별 자체재원 확보를 통해 10% 특별할인이 진행되는 7개 자치구는 아래와 같다.

서울사랑상품권 추가발행 오픈 일시에 상품권 결제앱 동시접속자수 폭주에 따른 상품권 시스템 장애를 방지하기 위하여, 상품권 판매일정을 분리하였고 상품권 운영 서버를 확장하였다.

‘서울사랑상품권’은 10~15% 할인판매와 언택트(비접촉) 결제방식, 많은 가맹점에서 편리하게 사용가능해 발행 직후부터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이런 이유로 현재 25개 자치구 중 24개 자치구에서 조기 완판된 상태.

시는 올해 발행목표액인 2,000억원이 4월에 조기 소진돼, 2차 추경을 통해 5월 추가로 400억원 규모를 발행했으나, 발행 당일 완판됐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코로나19 피해 긴급경제대책으로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및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등 1,397억원을 서울사랑상품권으로 발행함에 따라, 정책발행 및 일반발행을 합하면 총 3,752억원이 발행되어 코로나19 극복의 밑거름이 되고 있다.

사용가능한 가맹점도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추세다. 지난 4개월 사이 신규 가맹점이 7만 3천여개 증가해 기존 17만 6천개에서 7월 현재 24만 9천여개의 가맹점에서 제로페이, 서울사랑상품권 사용이 가능하게 됐다. (※신용카드가맹점 51만5천 개 대비 약 34% → 48%)

소상공인의 만족도도 높은 편이다. 서울시가 소상공인 32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서울사랑상품권(제로페이) 이용실태조사(5.18.~24.)’ 결과 전체 응답자의 83.2%가 ‘서울사랑상품권’이 소상공인 매출 증대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고 답했다. 서울사랑상품권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에게 본래 취재에 맞게 도움을 주었다는 평가다.

설문조사는 음식점, 마트 등 주요 생활밀접 업종 소상공인 322개 매장을 대상으로 무작위 모바일 설문조사, ARS 등으로 진행했다.

또 소상공인 2명 중 1명(43.7%)은 ‘소비자’입장에서 제로페이, 서울사랑상품권을 사용해 본 경험이 있다고 했는데, 사용자 81.5%는 재구매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할인판매 외에 소비자를 위한 경품 행사도 진행한다. 먼저, 상품권 발행에 맞춰 7월 21일(화)~8월 17일(월)에 제로페이 및 서울사랑상품권 결제영수증 경품행사 ‘잘사니?시즌1’을 진행한다. 3천원 이상 제로페이 또는 서울사랑상품권 결제영수증을 서울시 홈페이지(www.seoul.go.kr)에 응모하면 추첨을 통해 노트북, 청소기 등 다양한 상품을 지급한다.

당첨자는 8월말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발표하며, 경품은 당첨자 발표 후 9월 중순부터 지급 예정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사랑상품권이 다양한 혜택과 사용편의로 조기완판됐으며 추가 발행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가 이어졌다”며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는 결제수수료 제로(ZERO) 혜택을 누릴 수 있고 소비자는 모바일을 활용한 언택트소비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면서 골목상권을 살리는 착한 소비를 실천할 수 있다”고 말했다.

[보도자료출처: 서울특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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