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고양시, ‘AI(인공지능)면접 패키지’로 청년일자리지원

언택트 채용 확산에 따른 AI면접 대비...면접룸·솔루션 테스트·컨설팅 제공

고양시(시장 이재준)는 언택트 채용 확산에 따른 청년층 일자리지원을 위해 ‘AI면접 지원 패키지’ 사업을 운영 한다고 8일 밝혔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바람을 타고 채용시장에도 비대면 채용세가 확산되고 있는 추세를 반영해 고양시통합일자리센터를 통해 지원해오던 AI면접을 ‘AI면접 지원 패키지’로 확대 운영하는 것이다.

이번 패키지에는 인공지능 면접을 대비한 AI(인공지능) 면접룸, 장비 제공, AI면접 솔루션 테스트, AI면접 대비 컨설팅이 포함돼 있다.

최근 잡코리아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구직자들이 꼽은 ’코로나19로 인해 크게 달라진 채용시장 트렌드‘로 ‘화상면접 등 AI면접으로 대체(48.7%)’가 1위로 나타났다. 실제로도 대면 면접과 인적성 검사를 비대면 AI면접으로 대체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어 ‘AI면접지원 패키지’를 통해 청년 취준생들이 채용시스템 변화에 한발 앞서 대비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먼저 AI면접을 앞둔 구직자라면 QR코드를 통해 사전 신청 후 고양시통합일자리센터 내에 있는 면접 룸을 사용할 수 있다. 내부에는 웹캠이 있는 노트북, 헤드셋 등 면접에 필요한 장비도 구비돼 있다.

또한 면접솔루션을 사전에 직접 경험해볼 수 있다. 권한을 부여받은 후 AI면접룸에서 면접을 실시하면 된다. AI면접은 지원자가 질문에 대한 대답을 하거나 게임을 수행하면, 인공지능이 이를 분석해 채용하는 직무와 기업 핵심가치에 대한 역량 부합도를 측정한다. 면접관과의 대면 없이 기본면접, 상황면접, 역량 게임 등의 방식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인공지능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사전 경험이 필요할 수 있다.

처음 접하는 구직자라면 고양시통합일자리센터 청년전담 상담창구를 통해 AI면접에 대해 전반적으로 상담 받을 수 있어 심적인 부담을 덜 수 있다.

시 관계자는 “그간 시는 청년일자리박람회에 미래일자리를 접목해, 2015년 미래산업체험관을 시작으로 VR, 로봇, 드론, IoT, 빅데이터 부터 2019년 AI면접까지 시대에 맞는 다양한 디지털 경험 기회를 제공해왔다”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청년들이 미래형 융합인재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일자리상담, 교육, 솔루션 지원 등을 일자리사업에 반영해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보도자료출처: 고양시]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