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뉴스타임=편집국] 구리시는 지난 18일 시청 종합민원실에서 구리경찰서 교문 지구대, 청원경찰 등과 합동으로 '2023년 상반기 특이민원 발생 대비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모의훈련의 목적은 민원인의 폭언, 폭행, 기물파손 등 특이민원에 대응할 수 있도록 비상대응팀을 편성해 민원 처리 담당자를 보호하고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과 타 민원인의 2차 피해를 방지하는 것이다.
훈련은 민원 대응 지침에 따라 ▲민원인 진정 유도 및 사전 고지 후 피해 상황 녹음 및 촬영 ▲비상벨 작동을 통한 경찰신고 ▲피해 민원 담당자 보호 및 타 민원인 대피 ▲경찰 출동으로 특이민원인 제압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아울러, 시는 종합민원실을 비롯해 8개 동 행정복지센터에 청원경찰 배치, CCTV, 전화녹음시스템, 웨어러블 캠, 구리경찰서 연계 비상벨 등을 구축해 민원 처리 담당자를 보호하고 있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특이민원으로부터 타 민원인과 민원 처리 담당자를 보호하는 것이 민원 서비스의 시작이고 최우선이다.”라며, “경찰과 유기적 협력 체계를 구축해 민원 처리 담당자가 안심하고 근무할 수 있는 민원환경을 지속적으로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