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뉴스타임=편집국] 춘천시는 지역의 우수한 스타트업을 만날 수 있는‘2023 GSF 강원스타트업페스티벌·제1회 춘천창업엑스포’개막식을 5월 19일 오후 2시 애니메이션 박물관 야외무대에서 진행된다고 밝혔다.
오는 19~20일 까지 2일간 진행되는 본 행사는 중소벤처기업부, 강원도, 춘천시가 주최하고 강원혁신센터, 강원정보문화산업진흥원, 강원대학교, 한림대학교가 주관한다.
이번 개막식에는 육동한 춘천시장을 비롯하여 김진태 강원도지사, 김진호 춘천시의장, 허영 국회의원, 한기호 국회의원, 노용호 국회의원, 윤종욱 강원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최재용 한국은행 강원본부장, 이병철 강원지방조달청장, 김기선 강원신용보증재단 이사장, 장경진 기술보증기금 춘천지점장 등 강원 지역 창업 관련 유관기관장이 대거 참석한다.
이번 행사는 스타트업으로 ‘삶이 바뀐다. Lifestyle change up’테마로 창작·아이디어 제품(힙스터존), F&B(글로컬존), ICT 기반 신기술 (노마드존), 의료·바이오(웰니스존), 강원 특화분야(뉴딜존), 등 5개 분야로 나눠 도내 200여 개 우수 스타트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소개한다.
심사를 통해 참여기업의 실제투자가 이뤄질 수 있는 스타트업 투자 IR 피칭대회, 신청기업과 투자자를 직접 연결하는 1:1 투자밋업, 스타트업 공공 판로 확대를 위한 공공구매 상담,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스타트업 라이브커머스 버스킹, 법률/금융서비스 등 스타트업 기업컨설팅 등을 통해 참여기업에 다양한 성장의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20일 토요일에는 연예계 대표 창업가 노홍철, 홍석천이 강연자로 출연하여 창업성공사례 등 경험 이야기를 직접들을 수 있는 토크콘서트가 진행 된다. 19일 금요일은 “Think Global, Act Local!”이라는 주제로 스타트업 전문 미디어 EO스튜디오 김태용 대표를 비롯한 지역 창업자인 서피비치 박준규 대표, 감자밭 이미소 대표, 감자아일랜드 김규현 대표가 참여하는 스타트업포럼이 진행된다.
관람객을 위한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준비했다. 누구나 쉽게 스타트업을 배우는 스타트업 골든벨(OX퀴즈), 스타트업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스타트업 옥션, 어린이들이 즐길 수 있는 어린이놀이터, 마임·버블·마술·서커스 등 스팟 공연, 시민참여 크라우드 펀딩, 스탬프 투어, 경품 추첨행사 등 다양한 참여형 이벤트와 먹거리가 시민들을 기다린다.
강원권 메이커 스페이스를 운영하는 10개 기관 협의회인 ‘One Space Gangwon’에서 주관하는 ‘스타트업 메이커페어’의 액자만들기, 머그컵 만들기, 키홀더 만들기, 우드 각인 체험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은 이번 행사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준다.
육동한 춘천시장은 “제1회 춘천창업엑스포를 계기로 혁신 아이디어를 가진 예비창업자와 스타트업 전문 기업이 만나 창업을 대중화로 이끌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서병조 강원정보문화산업진흥원장은 “이번 행사로 춘천 지역의 우수 창업 기업의 홍보 및 지원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성장 해 나갈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