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뉴스타임=편집국] 가속화되고 있는 새만금의 개발 모습을 직접 눈으로 보고, 남북도로 전 구간을 먼저 달려볼 수 있는 기회와 8월에 개최되는 세계 잼버리대회의 성공을 기원하는 뜻깊은 자리가 마련된다.
새만금개발청은 새만금 남북도로 개통과 세계 잼버리 대회의 성공 개최를 지원하기 위해 '새만금 자전거 로드 레이스 (도로경기) 및 가족 러닝 페스티벌(달리기 축제)'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ㅇ 6월 17일 새만금청 앞 남북도로에서 진행되는 이번 축제는 오는 7월 완전히 개통*되는 새만금 남북도로를 비롯한 동서도로, 새만금 방조제 등 뻥 뚫린 드넓은 도로를 달려보며 새만금 주변의 풍경을 만끽할 수 있다.
특히 이번 축제는 새만금개발청을 비롯해 전라북도, 군산시, 김제시, 부안군, 새만금개발공사, 한국농어촌공사 등 관계기관이 협업하여 대회를 추진한다는 데 의미가 크다.
주요 프로그램은 ‘자전거 로드 레이스(도로경기)’와 ‘가족 러닝 페스티벌(달리기 축제)’으로 구성됐다. ‘자전거 로드 레이스(도로경기)’는 60㎞를 달리고, ‘가족 러닝 페스티벌(달리기 축제)’는 기록에 연연하지 않고 가족들과 함께 즐겁게 달려볼 수 있는 5㎞, 10㎞, 그리고 하프코스로 이루어졌다.
* (자전거 로드레이스 코스) 남북도로(새만금청)→동서도로→새만금 방조제(2호방조제→가력도(유턴)→3호방조제→4호방조제))→남북도로(새만금청)
* (가족러닝 코스) 남북도로(새만금청) → 5㎞, 10㎞, 하프코스(환경용지입구)
부대행사로 이색적인 옷을 입고 달리는 참가자들의 사진을 선정하는 사진 콘테스트(공모), 새만금에 대한 많은 궁금증을 해소 할 수 있는 새만금 퀴즈대회, 지역 음식을 맛볼 수 있는 먹거리 장터 등이 설치되어 다양한 체험과 푸짐한 경품도 제공한다.
참가를 희망하는 개인 및 단체는 5월 18일 오전 10시부터 행사 누리집에서 등록하면 된다.
또한, 새만금개발청에서는 이번 페스티벌(축제)를 시작으로 잼버리대회 기간 중에 국내 탑 아이돌그룹이 참가하는 ‘새만금 K-POP 페스티벌(케이팝 축제)’ 뿐만 아니라 ‘새만금 요트 경기 대회’를 개최하여 전 세계 청소년들에게 새만금을 적극 홍보할 것이다.
새만금개발청 김규현 청장은 “새만금개발청은 세계 잼버리대회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다양한 행사를 연계 추진하여 전 세계 청소년들이 새만금에서 마음껏 미래의 꿈을 그려볼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