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뉴스타임=편집국] 강원도 동해시 인근 해역에서 오늘 오전 6시 27분쯤 4.5 규모의 지진이 일어났습니다. 특히 이번 지진은 올해 들어 한반도와 한반도 인근 해역에서 발생한 가장 규모가 큰 지진으로 파악됐는데요. 규모가 큰 지진으로, 여진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크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지진 발생 시 상황별 행동요령
지진 발생 순간에는 적절한 판단이 어려우므로, 평소에 행동요령을 숙지하여 대응합니다.
▲ 지진으로 흔들릴 때는?
지진으로 흔들리는 동안은 탁자 아래로 들어가 몸을 보호하고, 탁자 다리를 꼭 잡습니다.
▲?흔들림이 멈췄을 때는?
흔들림이 멈추면 전기와 가스를 차단하고, 문을 열어 출구를 확보합니다.
▲?건물 밖으로 나갈 때는?
건물 밖으로 나갈 때에는 계단을 이용하여 신속하게 이동합니다. (엘리베이터 사용 금지)
※ 엘리베이터 안에 있을 경우에는 모든 층의 버튼을 눌러 먼저 열리는 층에서 내립니다.
▲ 건물 밖으로 나왔을 때는?
건물 밖에서는 가방이나 손으로 머리를 보호하며, 건물과 거리를 두고 주위를 살피며 대피합니다.
▲ 대피 장소를 찾을 때는?
떨어지는 물건에 유의하며 신속하게 운동장이나 공원 등 넓은 공간으로 대피합니다. (차량 이용 금지)
▲ 대피장소에 도착한 후에는?
라디오나 공공기관의 안내 방송 등 올바른 정보에 따라 행동합니다.
◆ 지진 발생 시 장소별 행동요령
지진 발생 순간에는 적절한 판단이 어려우므로, 평소에 행동요령을 숙지하여 대응합니다.
▲ 집안에 있을 경우
탁자 아래로 들어가 몸을 보호합니다. 흔들림이 멈추면 전기와 가스를 차단하고 문을 열어 출구를 확보한 후, 밖으로 나갑니다.
▲ 집밖에 있을 경우
떨어지는 물건에 대비하여 가방이나 손으로 머리를 보호하며, 건물과 거리를 두고 운동장이나 공원 등 넓은 공간으로 대피합니다.
▲ 엘리베이터에 있을 경우
모든 층의 버튼을 눌러 가장 먼저 열리는 층에서 내린 후 계단을 이용합니다. ※ 지진 시 엘리베이터를 타면 안됩니다.
▲ 학교에 있을 경우
책상 아래로 들어가 책상 다리를 꼭 잡습니다. 흔들림이 멈추면 질서를 지키며 운동장으로 대피합니다.
▲ 백화점, 마트에 있을 경우
진열장에서 떨어지는 물건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계단이나 기둥 근처로 가 있습니다. 흔들림이 멈추면 밖으로 대피합니다.
▲ 극장, 경기장 등에 있을 경우
흔들림이 멈출 때까지 가방 등 소지품으로 몸을 보호하면서 자리에 있다가, 안내에 따라 침착하게 대피합니다.
▲ 전철을 타고 있을 경우
손잡이나 기둥을 잡아 넘어지지 않도록 합니다. 전철이 멈추면 안내에 따라 행동합니다.
▲ 운전을 하고 있을 경우
비상등을 켜고 서서히 속도를 줄여 도로 오른쪽에 차를 세우고, 라디오의 정보를 잘 들으면서 키를 꽂아두고 대피합니다.
▲ 산이나 바다에 있을 경우
산사태, 절벽 붕괴에 주의하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해안에서 지진해일 특보가 발령되면 높은 곳으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