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뉴스타임=편집국] 박완주 의원이 금일 (27일) 개최한 『12대 국가전략기술 전문가 간담회 ⑥ 수소 생산 및 저장·운송으로』에서 그간 정부가 발표한 계획과 별도로 글로벌 수소시장 내 우위 선점을 위한 국내의 한계와 향후 필요한 개선 대책에 대하여 민·관·학·연의 실질적인 의견이 오고 갔다.
수소분야 R&D 주관부처인 과기부 이찬영 기후환경대응팀장은 향후 정부가 R&D를 추진하고자 하는 방향에 대하여 설명했다. 이 팀장은 “첫 번째로는 현재 상용화된 기술의 국산화, 두 번째로 2030 차세대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지원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광·열 분해 등 미래기술에 대하여는 대학과 연구실 중심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특히, 이 팀장은 “현재 부처마다 흩어져 있는 수소 과제들을 국정과제 이행계획에 따라 수소분야 기술개발 전담 기관인 ‘국가 수소중점 연구실’을 지정하여 운영하겠다”라고 밝혔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수소연료전지 연구센터 장종현 센터장은 “수소활용은 우리나라가 세계 1위를 선도하고 있지만, 아직 생산·공급 분야는 명백히 뒤처지고 있어 기술확보 추격전이 시급하다”라며 “국내 수소 생산 단가가 불리한 측면이 있다는 점을 고려해 플랜트를 해외에서 구축해 생산된 수소를 국내로 가져오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미래에너지융합과 조원철 학과장은 “우리나라의 기술 연구개발 수준은 매우 높으나 상용화에는 번번이 실패하고 있다”라고 지적하며 “상용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선 최종재 모습에 따라 소재부품, 시스템 단위에서의 반복적인 실증연구와 이를 위한 실증화 지원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라고 주장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수소산업과 박한서 과장은 “국내 청정수소 수요 자체 충당이 현실적으로 한계가 있어 해외 수소 도입이 불가피한 만큼, 액화수소 수송선·운송 트레일러·수소충전소를 중심으로 기술개발을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연구 현장과 정부의 지원정책, 법제도의 괴리에 대한 개선 필요성도 제기됐다.
고등기술연구원 김수현 수석연구원은 “국책R&D의 경우, 단기적 성과를 촉구하기보단, 긴 호흡을 가진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이 간절하다”라며 “특히 중복성 논란으로 심층연구가 부족한 측면이 있기 때문에 보다 유연한 정책지원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오늘 현업으로서 간담회에 참석한 SK E&S, ㈜원일티엔아이 그리고 삼성물산은 해외의 기술개발 현황과 상용화 수준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기반으로한 정부의 현실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박완주 의원은 “오늘 수소 분야 최고 전문가들께서 주신 의견을 바탕으로 정부 부처와 함께 장기적인 지원을 위한 근본적 해결방안 모색에 나서겠다”라며 “특히, 연구 성과가 실증으로 이어지지 못하는, 이른바 기술 죽음의 계곡을 넘기 위한 실증연구지원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뜻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