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뉴스타임=편집국] 서울시는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추진했던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 디지털 안내사, 디지털 약자 배려 캠페인 ‘천천히 해도 괜찮아요’ 등 디지털 약자와의 동행 사업을 더 많은 시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민간기업과 협력을 추진해 왔으며, 외식기업으로는 최초로 롯데GRS와 함께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롯데리아, 엔제리너스, 크리스피크림도넛 등을 보유한 대표 외식기업인 롯데GRS와 9일(목) 서울시청에서 ?디지털 약자와의 동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업무협약식은 김진만 서울시 디지털정책관과 이원택 롯데GRS 마케팅부문 상무가 각 기관을 대표하여 업무협약에 상호 서명, 교환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서울시와 롯데GRS는 우리 사회에서 어르신 등 디지털 약자에 대한 관심과 배려가 지속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① 디지털 약자 친화형 키오스크 사용 환경 조성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롯데GRS 매장 내 선도적 설치
② 롯데리아 매장 내 어르신 키오스크 교육 및 현장체험 지원
③ ‘서울시 디지털 약자와의 동행’ 캠페인 동참 및 디지털 안내사 활동지원 등을 상호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롯데GRS는 디지털 약자를 위한 키오스크 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대표적인 외식기업답게 선도적으로 무인주문기기 고도화 작업을 통해 2024년을 목표로 약자 친화형 키오스크를 선보일 계획이다.
아울러 서울시 디지털 배움터와 연계해 연간 500명의 디지털 약자 대상 교육 지원 및 현장 체험을 지원하기로 약속했다.
또한 지난해 공공부문에서 성공적으로 추진된 ‘디지털 약자와의 동행’’ 캠페인에 외식기업 최초로 참여하게 됐다. 롯데리아 매장 내 홍보물 부착 등 홍보지원을 통해 우리 사회의 배려문화 확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매장 내 키오스크를 이용하는 디지털 약자를 도울 수 있도록 디지털 안내사의 활동 지원도 약속했다.
김진만 서울시 디지털정책관은 “롯데GRS와의 업무협약은 디지털 약자와 더욱 폭넓게 동행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그간 패스트푸드점 등 일상생활에서 키오스크 사용이 부담스러웠던 분들께는 편안하게 키오스크를 이용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한편, 일반시민분들께는 디지털 배려문화를 확산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