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뉴스타임=편집국] 경기도파주교육지원청은 2022년 1월 19일부터 1월 21일까지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사서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관내 초·중·고 사서(교사) 76명을 대상으로 '겨울방학 학교도서관 사서(교사) 역량 강화 직무연수'을 온라인 원격으로 실시하였다.
이번 연수는 새학기 준비를 맞아 각급학교의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대면 및 비대면 중심의 실무 내용으로 ▲메타버스 플랫폼 게더타운을 활용한 학교도서관 운영 ▲구글 도구를 활용한 학교도서관 업무생산성 향상과 독서교육 활동 ▲학교도서관에서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등의 3개 과정으로 실시하였다. 급변화는 디지털 세상속에서 가상공간내 교육 활동, 미디어 및 정보 활용능력을 향상시켜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 및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지원할 수 있는 연수 목적에 초점을 두었다.
또한, 학기 중에는 도서관 개방으로 사서들의 연수 참여의 어려움에 따라 방학 기간에 직무 연수를 통하여 전문성을 함양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이번 연수에 참여한 중학교 사서는 “겨울방학 기간에 집중적이고 실무적인 교육을 통해 업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도서관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연수”였다고 말했다. 파주교육지원청 담당자도 향후 사서의 업무능력 향상을 위하여 여름·겨울방학 기간 중에 연수를 집중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경기도파주교육지원청 교육과장은 “급변하는 교육환경속에서 사서선생님들의 다양한 업무능력 배양을 통해 학생중심의 학교도서관을 운영하고, 학생들의 창의적인 인재 육성의 조력자로서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