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의정부시 신곡권역, 신속하고 정확한 맞춤형 복지 실현


[KNT한국뉴스타임] 의정부시 신곡1동행정복지센터는 실업, 질병, 빈곤, 사망 등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주민을 보호하고 출산, 양육, 결혼 등 생애주기별 환경변화에 따른 복지서비스 제공으로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촘촘한 복지안전망 역할 다해

신곡1동은 권역 내 국민기초생활보장 등 12개 사회보장급여 수급을 희망하는 내담자와의 초기면담 과정에서 통합신청 활성화와 신속한 자료요청 및 회신된 공적·금융자료와 초기상담 내역을 복합 검토해 책정기준을 산출, 신속한 보장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신청된 급여 외 추가보장이 가능한 급여를 적극적으로 안내하고 보장 불가 시 통합사례관리 등과 연계해 필요한 보호에 나서는 등 촘촘한 복지안전망 역할을 하고 있다.

-공정한 복지사회 실현에 최선

신곡1동은 통합신청 수급권자에 대한 매월 상시조사와 상하반기 정기·확대 조사를 실시해 소득평가액, 근로능력, 부양의무자의 부양능력 등 변동사항을 검토하고 그에 맞는 자격과 급여수준의 적정성을 점검해 추가 보장, 자격 중지, 기타 서비스 연계를 통해 복지사각지대 발생을 원천봉쇄하고 부정수급 근절에 나서고 있다. 지난해부터 코로나19 확산으로 수급권자의 사정변경의 범위가 넓고 예측범위를 벗어나고 있으나 보다 철저한 사후관리와 자격심사를 통해 공정한 복지사회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찾아가는 복지상담서비스 시행

신곡1동은 부양의무자의 부양거부 및 기피 가구의 보장, 취약계층 우선 보장 등 가구별 특례적용을 검토해 복지누수가 발생하지 않도록 가정방문을 통한 찾아가는 심층상담을 실시하고 이를 지방생활보장위원회에 심의 상정해 법적 기준에 막혀 보호받지 못하는 비수급 빈곤층에 대한 권리 구제가 가능하도록 적극 행정을 펼치고 있다.

-복지사례 연구 학습동아리 운영

신곡1동은 복지조사관리팀원으로 구성된 학습동아리를 운영해 사례 및 지침연구, 전입자의 업무적응 및 스킬향상, 팀웤 증진을 도모하고 있다. 학습동아리는 관련법령 및 제도 개편에 따른 최신 정보 숙지로 사회보장급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다양한 가구의 사례와 복지욕구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

박성복 신곡권역 국장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구 및 저소득 주민에게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해 살맛 나는 마을, 따뜻한 마을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보도자료출처: 경기도 의정부시]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