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의정부시 송산3동, 주민과 함께 공유 서비스 추진


[KNT한국뉴스타임] 의정부시 송산3동행정복지센터는 다채로운 자원 공유 서비스를 제공해 의정부시 공유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어 귀감이 되고 있다. 송산3동은 생활공구 대여서비스, 공유자전거 운영 등 공공자원을 활용한 특색있는 사업을 발굴해 주민 편의 증진과 공유 경제 기반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의정부형 공유 모빌리티의 첫 걸음

송산3동은 코로나19로 인해 대중교통 이용을 자제하려는 분위기와 함께 1인 이동수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공유 자전거에 대한 주민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4월 중순부터 공유자전거 ‘산들이’ 대여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산들이’는 10대를 시범 운영하고, 이용수요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대수를 확대할 계획이며 만 15세 이상 송산3동 주민이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 가능하며 의정부시 자전거 보험에 자동 가입되어 자전거 운전 중 상해 등에 대한 보장을 받도록 할 계획이다.

-구해줘 공구! 생활공구 대여 서비스

송산3동은 ‘구해줘 공구! 생활공구 대여 서비스’를 통해 자주 사용하지 않아 구매하기 부담스러운 전동드릴 등 21종의 생활공구를 무상으로 대여해주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대규모 아파트가 밀집해있고 신혼부부 등 젊은 세대의 가구가 많은 송산3동의 지역특성 상 공구 대여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있었으며 셀프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 증가 등 생활밀착형 공유 서비스의 실시는 감동을 주는 공감행정을 구현하고 공유문화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원클릭 대여서비스, ‘공유 누리’

송산3동은 주민들이 보다 편리하고 간편하게 물품 대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공공개방자원 공유 플랫폼인 ‘공유 누리’를 통한 서비스 제공을 추진하고 있다. 공유누리는 국민 누구가 공공기관이 보유한 시설 및 물품을 온라인으로 편리하게 예약해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공유 플랫폼이다.

송산3동은 생활공구, 공유 자전거, 라돈 측정기, 휠체어 등 다양한 대여 품목을 등록해 주민들이 어디서나 쉽고 간편하게 공공자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행정 실천에 앞장설 방침이다.

이영재 송산권역국장은 “송산3동의 다양한 공공자원 공유서비스가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은 물론 공유 경제 기반 형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주민생활과 밀접한 분야의 이용 가능한 공공자원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눔과 공유의 가치에 대한 인식 제고에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보도자료출처: 경기도 의정부시]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