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의정부시, 행복도시조성 2025 도시관리계획 재정비 추진


[KNT한국뉴스타임] 의정부시는 각종 개발 수요 해소와 시민의 공공복지 증진, 개발과 보존이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도시발전을 위해 2035년 의정부시 도시기본계획의 수립과 도시기본계획의 실현을 위한 행정계획인 2025년 의정부시 도시관리계획 재정비를 추진하고 있다.

의정부시는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의정부시의 생존전략과 발전방향을 담아 자연을 품은 문화·행정 중심 희망의 도시 의정부를 미래상으로 설정하고 시민 설문조사, 시민계획단 운영, 공청회 개최, 시의회 의견청취 등 절차를 거쳐 의정부시가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정책방향을 제시해 경기도에 2035 의정부시 도시기본계획(안)을 승인 신청했으며 기본계획의 승인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

도시기본계획이란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에서 수립하는 최상위 법정계획으로 다양한 여건 변화에 따른 장기발전 방향과 미래상을 제시하고, 지속가능한 도시발전의 기틀을 마련하는 종합계획이다.

의정부시는 2035년 의정부시 도시기본계획(안)의 실현과 시민의 공공복지, 개발·보존이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도시발전을 위해 2025년 의정부시 도시관리계획의 재정비를 추진하고 있다. 도시관리계획에 해당하는 내용은 크게 용도지역·용도지구·용도구역에 관한 계획, 기반시설에 관한 계획, 도시개발사업 또는 정비사업·지구단위계획 등으로 의정부시는 다음과 같은 큰 틀의 기준을 세워 도시관리계획을 재정비하기 위해 검토하고 있다.

도시기본계획(안)의 실현 구체화는 도시기본계획(안)에서 제시한 종합적인 발전방향을 구체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사항으로 상위계획과 개발계획 등이 부합되도록 도시관리계획을 재정비해 도시발전을 위한 초석을 마련한다.

불합리한 용도지역·지구·구역의 정비는 구역별로 기 결정된 용도지역·지구·구역에 대해 주변 여건 변화 및 상위계획 변경 내용을 검토해 도시관리계획 수립지침 등 관련 지침에 맞게 재정비한다.

기반시설 관련 계획의 가시화 및 구체화는 도로, 공원, 하천 등 기반시설별로 수립한 각종 계획의 실현과 적절한 기반시설 제공을 위해 도시계획시설 결정을 위한 도시관리계획을 수립한다.

도시관리계획은 상위계획과 부합되도록 도시기본계획에서 제시한 지속가능한 발전방향 등의 구체화와 실현을 위한 법정계획으로 도시의 개발과 보존, 적정 기반기설 확보 등을 위해 수립하는 계획으로 초안 및 각종 구비서류 작성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등 어려움이 따른다.

김덕현 도시관리국장은 “살기 좋은 행복특별시 의정부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도시기본계획 수립 및 도시관리계획 재정비에 면밀한 검토 및 신속한 추진에 만전을 다해 의정부시 발전의 기틀을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보도자료출처: 경기도 의정부시]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