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T한국뉴스타임] 고양시 자치공동체지원센터는 주민들이 함께 마을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4가지 종류의 기획공모 사업을 진행한다.
고양시자치공동체지원센터의 기획공모 사업은, 마을공동체 활동을 통해 마을에 관심을 갖고 주민 스스로 마을의 변화를 만들어가는 주인공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올해 고양시자치공동체지원센터가 준비한 기획공모 사업은 ▲마을꿈 인프라 프로젝트 ▲아파트 공동체 지원 ▲골목길 공동체 지원 ▲ 마을꿈터 조성 지원 등 총 네 가지로 전년도에 비해 지원을 확대하고 다양화했다.
첫 번째 ‘마을꿈 인프라 프로젝트’는 마을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사업으로, 마을공동체가 마을에서 잘 활동하려면 공간, 학습, 재정, 정보, 소통 등 다양한 기반이 필요한데 이런 인프라를 마련하기 위한 마을꿈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사업이다. 3개 이상의 마을공동체가 모여 컨소시엄을 구성해서 첫 해에는 400만원의 지원을 받아 마을꿈 계획을 수립하고 그 다음 해에는 1,400만원의 지원금으로 마을꿈 계획을 실행하게 된다.
두 번째 ‘아파트 공동체 지원사업’은 아파트 단지 내 이웃 간의 소통을 활성화하고 아파트를 이웃과 함께 하는 생활공간으로 만들기 위한 사업이다. 같은 아파트 단지에서 살거나 일하는 주민 6명과 아파트입주자(암차인) 대표회의가 함께 모여야 하고 최대 400만원을 지원한다.
세 번째 ‘골목길 공동체 지원사업’은 다세대·다가구·단독주택 단지의 공동체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으로 같은 동네에 살고 있는 이웃끼리 활발하게 소통하며 골목에 활기를 불어넣고자 마련된다. 같은 골목길 생활권 내의 주민 7명 이상이 모여서 지원하면 되고 한 공동체 당 최대 300만원을 지원한다.
마지막 네 번째는 ‘마을꿈터 조성 지원사업’으로, 경기도에서 직접 지원받아 마을의 공유공간을 만드는 사업이다. 경기도 공모사업을 지원받은 적이 없는 10명 이상의 주민 모임이면 지원 가능하고 시설개선비로 최대 2,000만원을 지원한다.
이번 마을공동체 활동 지원사업의 접수기간은 오는 3월 9일부터 12일까지이며, 고양시자치공동체지원센터 홈페이지 ‘마을꿈 다이어리’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문의는 고양시자치공동체지원센터로 하면 된다.
한편, 고양시자치공동체지원센터는 이번 마을공동체 활동 지원사업의 공모에 관심있는 공동체를 대상으로 마을공동체의 개념, 사업의 내용, 신청서 작성 등에 사전컨설팅도 지원해 준다. 사전컨설팅은 오는 3월 10일까지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다.
[보도자료출처: 경기도 고양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