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의정부시 도서관, 다양한 비대면 서비스 도입 운영


[KNT한국뉴스타임] 의정부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관내 도서관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체계개편 운영 및 휴관 등 급변하는 새로운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의정부시 도서관은 코로나19로 인해 휴관이 길어짐에 따라 신속하게 다양한 비대면 서비스를 도입하고 있으며, 도서안심대출서비스는 홈페이지 도서 신청 후 도서관 로비 등 지정된 장소에서 책을 수령할 수 있고 무인예약대출서비스는 홈페이지를 통한 도서 예약 후 무인예약대출기에서 수령 할 수 있도록 실시하고 있다.

또한 분야별 전자책과 오디오북 서비스 등 시민들에게 독서 문화서비스 제공의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계절별 별자리를 알아보고 투영기를 만드는 천문교실, 진로탐색 프로그램, 겨울독서교실, 코로나19로 지친 마음을 달래주는 힐링하루수업, 북큐레이팅 연계수업, 올해의 책 작가와의 만남, 수요 북클럽, 청소년 추천작가 초청 강연회 등 다양한 비대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독서 동아리 비대면 운영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전문 토론 강사와 함께하는 비대면 독서 토론을 추진할 계획으로 ZOOM(화상회의 앱)을 이용한 사전 예약 회의 및 대면으로만 가능하다고 생각했던 독서 토론의 온라인 만남, 온라인 독서토론 진행 등 온라인 독서 모임의 장소 제약 없는 장점을 극대화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사전에 충분한 이해와 관심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위한 효율적인 방안을 구상하기 위해 자리 마련 및 맞춤형 온라인 콘텐츠를 제공을 하여 설문 조사 등을 통한 의견 반영으로 동아리들이 자발적으로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다양한 온라인 툴을 활용한 콘텐츠 발굴을 통해 시민 여러분에게 양질의 독서문화서비스를 제공하고 코로나19 확산 위험에 따라 비대면 서비스를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보도자료출처: 경기도 의정부시]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