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T한국뉴스타임] 포천시는 14일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의 공동 주관한 2020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국민 중심의 선제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환경과 서비스를 조성하기 위해 중앙부처, 광역·기초지자체, 시도 교육청 등 총 304개 기관을 대상으로 매년 실시되고 있으며, 포천시는 평가에서 ‘나’등급을 받아 ‘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시는 시민과 소통?공감하는 민원서비스 실현을 위해 ▲관내 외국인 주민을 위한 외국인 명예통역관을 위촉 ▲민원창구 코로나19 예방 투명가림막 설치 ▲의사소통 불편 해소를 위한 양방향 통화시스템 구축 ▲ 연중 24시간 무인민원발급기 5개소에서 7개소로 확대 운영▲ 분기별 민원편람 정비 및 행정 전화번호부 어플 구축 등 수요자 중심의 민원서비스 제고를 위해 다양한 시책을 펼쳐왔다.
특히 건축?공장?농지?환경 등 복잡한 허가민원 상담을 위해 민원실 내 별도의 허가민원 상담창구를 설치해 ONE-STOP 민원서비스를 실현하고 있다.
또한, 포천시청 종합민원실은 지난해 12월 민원실 내?외부 공간 운영과 민원행정서비스 실태를 종합평가한 결과 행정안전부로부터 ‘국민행복민원실’로 선정된 바 있다.
시 관계자는 “공급자 중심의 일방적인 민원서비스 제공을 벗어나 시대 흐름에 맞는 수요자 관점의 민원서비스 제공해 시민이 감동받는 민원행정서비스 실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보도자료출처: 경기도 포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