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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천시 박윤국 시장, 전철7호선 연장 복선 선로 개통에 집중해야한다.

[한국뉴스타임=명기자] “전철7호선 연장에 4량 셔틀 논란은 적절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복선 선로 개통이다

12일 포천시 박윤국 시장은 ‘2021년 포천시새마을회 퇴임 공로자 및 새마을운동 유공자에 대한 표창 수여식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기초단장은 해당지역에 경기도와 서울시는 광역지역에 정부는 대한민국 전체의 균형발전에 집중한다. 서울교통공사 적자가 1조원에 달하는데 수익성이 낮은 포천시 전철 7호선 직결 연장에 포천시의 입장만을 강요할 수는 없다라고 밝혔다.

박윤국 시장은 "포천을 한반도 중심권역으로 탈바꿈하는 것이 목표"라면서 "남북통일시대를 대비하고 도시발전의 초석을 다지기 위해 탄탄한 교통망 구축에 모든 역량을 총동원할 계획"이라고 단언했다.

또한 "포천 미래를 획기적으로 발전시키는 강장제 역할의 '콤팩트 시티'를 조성하겠다""역세권 중심으로 압축도시를 조성, '새로운 100년 포천 발전의 거점'으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강조했다.

이에 포천시는 전철 7호선 직결 연장 원안 관철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겠지만 부득이 하다면 복선 또는 복선전제 단선 추진에 집중 해야한다. 그러면 추후 7호선 직결 복선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달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양주 옥정포천 구간(17.45) 전철 7호선 연장 문제와 관련해 셔틀환승으로 계획이 짜여진 것에 대해 서울시 및 정부의 반대로 인해 부득이한 사안이었음에 밝히고 포천시민들에게 양해를 구했다.

이 지사는 지난달 11일 페이스북 글을 통해 "7호선 포천연장 사업은 사업성이 없어 통상적 절차로는 시행이 불가능한 바 나라를 위해 특별한 희생을 치러오신 경기북부와 포천시에 대한 특별한 보상을 위해 경기도가 중앙정부에 예타면제사업으로 추천하고 박윤국 시장님과 포천시민 여러분의 열망이 더해져 경기도 유일의 예타면제사업으로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지사는 "그런데 이 사업은 경기도나 포천시의 독자사업이 아니어서 구체적 사업내용과 방식, 시기, 비용분담 등과 관련해 중앙정부 및 서울시와 합의가 완료돼야 실제 시행이 가능하다""당초 포천으로의 7호선 직결 연장 계획은 기재부가 KDI를 통해 적정성 검토를 실시했는데 검토 결과는 기존 운영기관과 협의가 안될 경우에는 셔틀(환승)을 해야 한다였다"고 설명했다.

이 지사는 "서울시가 직결을 반대하는 상황에서 지난한 협상만 이어가며 사업을 무기한 연기할 수 없어 포천시에 환승시스템을 제안했고 포천시는 이에 동의해 공청회 등 법정절차를 추진하게 된 것"이라며 포천시에 셔틀 설치 계획을 통보했다.


이에 대해 포천시는 5개의 단서(광역철도 또는 일반철도 지정 차량은 4량으로 운행하더라도 정거장 등 시설은 8량으로 건설 옥정역 주박선로는 경원선(양주역) 연결을 고려하여 설계 반영 향후 복선을 고려하여 복선 전제 단선반영 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212030)경원선(양주)-옥정반영 추진)를 전제로 동의 회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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