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안산시, 여권 재발급 온라인 서비스…단 1회로 간편하게

전자여권 발급 받았던 성인 대상, 비대면 민원서비스 확대 전망

[KNT한국뉴스타임] 안산시는 외교부의 여권 재발급 온라인 서비스 시행에 맞춰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8일 밝혔다.

이에 따라 여권 재발급을 위해 신청과 수령 등 두 차례 시청 민원실을 방문했던 횟수가 한 차례로 줄어들어 방문의 번거로움을 크게 덜었다.

다만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 대상은 기존 전자여권을 발급받은 성인에 한정돼 만 18세 미만 미성년자, 생애 최초 전자여권 신청자, 외교관·관용·긴급 여권 신청자, 병역 미필자 등은 여권창구를 방문해야 한다.

온라인 신청은 정부24에 접속해 여권사진 업로드 후 수수료를 납부하면 되고, 재발급 신청 후 일주일 후 본인이 지정한 수령기관에서 방문수령하면 된다. 단, 업로드한 사진이 여권사진으로 적합하지 않은 경우는 심사 시 반려될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

시 관계자는 “정부혁신의 일환으로 온라인 여권 재발급이 시행돼 시청 방문 횟수를 줄여 시민 편의를 강화했다”며 “앞으로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비해 시민들의 비대면 행정서비스가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24’ 사이트에서는 여권 발급상태 조회, 여권 분실신고 등 10여종의 여권관련 간편서비스가 시행되고 있으며, 궁금한 사항은 안산시청 민원실로 문의하면 된다.

[보도자료출처: 경기도 안산시]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