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뉴스타임=명기자] 지난 10일 경기도는 지하철 7호선 옥정-포천구간 4량 셔틀로 운행을 주내용으로하는 ’옥정-포천 광역철도 건설사업의 기본계획(안) 공청회 및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주민설명회‘를 개최하려 하였으나, 포천시민들의 반대로 무산됐다.
지난 19년 1월 정부의 예비타당조사 면제 및 19년 11월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에서 포천까지 8량 직결로 승인 검토했던 것과는 달리 대폭 축소된 것이다.
이러한 소식이 알려지자 공청회 하루 전부터 개최장소인 포천반월아트홀 주변 및 포천시내에 포천시 각종 단체명의로 공청회 반대 및 8량직결을 요구하는 현수막이 게시되었으며, 공청회 당일 시민들이 모여 강경하게 공청회 개최를 반대했다.
시민들은 당초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와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시 서울도시철도를 포천까지 8량 직결로 연장하는 계획이었으나, 경기도에서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하면서 옥정까지만 8량 직결로 연결하고 옥정에서 포천 구간은 4량 셔틀로 옥정에서 환승을 해야하는 방식으로 변경한 사항에 대해 포천시민들은 원안대로 추진할 것을 요구했다.
공청회장인 포천시 반월아트홀에 앞에서 경찰은 시민들의 공청회장 입장을 막았고, 시민들은 “4량 셔틀 웬 말이냐? 8량 직결 추진하라” 등의 피켓을 들고 공청회 불가를 외쳤다.
일부 시민들은 반월아트홀 정문이 아닌 다른 통로를 이용, 공청회 장소에 들어갔다.
공청회 장소에 들어간 시민들은 “밀실 공청회는 불가하다. 양주까지는 8량 직결인데, 왜 포천구간만 4량 셔틀이냐? 우리를 무시하는 거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이같은 극한 상황이 발생하자 공청회 경기도 주최 측은 시민들에게 “장기적으로 양주량 포천이랑 철원이랑 연결하는 철도 노선이 있다. 그 때 만들어지면, 7호선과 연결하기 보다는 환승하는 구조가 포천시민에게 더 낫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박윤국 포천시장은 “정부에서 경제적 논리가 아닌 접경지역의 주민들에게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개발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해 준 것으로, 전철7호선 연장사업은 당초 원안대로 직결로 연결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한다. 향후, 경기도, 포천시 및 지역주민과 함께 최적의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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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날 : [2020-12-10 21:47: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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