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의정부시, 공공형어린이집 운영


[KNT한국뉴스타임] 의정부시는 총 11개소의 가정·민간어린이집을 선정하여 운영비를 지원하고, 보다 강화된 운영기준을 적용한 공공형어린이집 조성에 힘쓰고 있다. 공공형어린이집 운영으로 체계적인 운영과 관리, 그리고 강화된 보육교사 자질로 의정부시 아동이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 공공형어린이집이란?
공공형어린이집이란 가정·민간 어린이집 중 시설의 개방성 및 운영의안정성, 보육교직원의 전문성, 지역별 자율 평가 등 일정 항목을 점수화하여 높은 평가를 받은 우수 어린이집을 보건복지부에서 공공형으로 지정한 어린이집을 말하며, 3년간 보조금을 지원받아 운영된다.

공공형어린이집 선정 요건은 정원 충족률, 어린이집 정보공시 여부, 보육교직원의 보수교육 이수 여부, 원장의 재직 경력 및 전문성, 근속 보육교사 비율 등 다양하고, 공공형어린이집으로 선정된 어린이집은 운영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어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공공형어린이집의 우수한 질적 수준 유지 및 향상을 위하여 3년마다 평가기준에 따라 재선정을 실시하고 있으며, 한국보육진흥원에서 어린이집 운영의 투명성과 보육교직원 전문성 강화를 위한 컨설팅, 재무회계 교육, 원장 및 교사 연수 등 공공형어린이집 품질관리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 공공형어린이집 운영 현황
의정부시는 2020년 10월 말 기준으로 가정어린이집 7개소, 민간어린이집 4개소 총 11개소의 공공형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으며 425명의 재원아동이 공보육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다. 또한 올해 유효기간 3년 만료인 재선정 대상 어린이집 5개소 모두 심사기준을 통과하여 재선정됨에 따라 해당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영유아 및 보호자는 안정적인 공보육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받게 되었다.

■ 의정부형어린이집 육성
공공형어린이집은 대표와 원장이 동일인이어야 하며, 원장과 보육교직원의 현 어린이집 근속 기간을 점수화하여 평가하기 때문에 공공형어린이집을 다니는 아동은 재원 기간 동안 원장 및 보육교직원과의 상호 유대감을 지속할 수 있다. 또한, 원장과 보육교사의 영유아 관련 학사 학위도 평가 항목이어서 좀 더 전문적인 교육환경이 조성될 수 있으며, 보육료를 국공립어린이집 보육료와 동일하게 수납하고 추가 수납을 금지하기 때문에 보호자의 만족도도 높다.

하지만 수준 높은 보육서비스 제공을 위한 제도인 만큼 공공형어린이집에 선정되기 위한 기준은 매우 까다롭다. 이에 시는 2021년부터 사전컨설팅을 통해 공공형어린이집 진입을 돕는 의정부형어린이집 육성·지원계획을 가지고 있다. 공공형어린이집 선정에 관심 있는 가정·민간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의정부형어린이집을 선정, 운영비를 일부 지원하고 2년 이내 공공형어린이집 진입을 목표로 컨설팅을 지원할 계획이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가정·민간어린이집의 우수한 보육인프라 조성을 위해 공공형어린이집을 확대 운영할 수 있도록 하여 더 많은 영유아가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보도자료출처: 경기도의정부시]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