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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19년 인터넷몰 평가 결과, 화장품몰 대체로 만족, 해외숙박예약은 일부 불만

분야별로는 화장품몰, 도서몰 만족도 높고 해외숙박예약사이트는 만족도 낮아

[KNT한국뉴스타임] 서울시가 지난해 방문자 수가 많았던 인터넷쇼핑몰 100개에 대한 평가결과를 4일(화) 발표했다. 결과를 살펴보면 ‘화장품전문몰’에 대해선 만족한다는 평가가 많았으며, ‘해외숙박예약사이트’는 대체적으로 낮은점수를 받아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평가는 전체 100개 쇼핑몰을 종합몰, 오픈마켓, 해외구매·배송대행, 컴퓨터, 의류, 전자제품, 화장품, 서적, 식품, 여행, 티켓, 해외숙박예약 총 12개 분야로 나누고, 쇼핑몰 별로 ‘소비자이용만족도(40점)’, ‘소비자보호(50점)’, ‘소비자피해발생(10점)’의 3가지 항목의 평가점수를 합산했다.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는 인터넷쇼핑몰 간 공정한 경쟁을 유도하고 정보에 기반한 소비자들의 구매를 돕기 위해 2007년부터 분야별로 소비자 이용이 많은 100개 쇼핑몰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평가는최근 1년 내 해당쇼핑몰 이용경험이 있는 20~50대 소비자 4,000명(쇼핑몰별 40명)을 대상으로 △소비자서비스 △쇼핑편의성 △제품정보 △보안 △속도 △정보 △만족도 등 20개 문항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하는 방식이다.

2019년 평가결과, 종합몰인 홈플러스가 100점 만점에 86.12점으로 최우수쇼핑몰로 뽑혔고, △롯데하이마트(85.54점,가전몰) △신세계몰(85.50점, 종합몰)이 뒤를 이었다.

12개 유형별 1위 업체는 ①종합쇼핑몰: 홈플러스(86.12점) ②오픈마켓: 네이버 스마트스토어(83.46점) ③해외구매·배송대행몰: 위즈위드(84.07점) ④컴퓨터몰: 한성컴퓨터(84.76점) ⑤의류몰: LF몰(85.33점) ⑥전자제품몰: 롯데하이마트(85.54점) ⑦화장품몰: 쏘내추럴(84.54점) ⑧도서몰: 반디앤루니스(84.34점) ⑨식품몰: 마켓컬리(85.13점) ⑩해외숙박예약: 부킹닷컴(79.45점) ⑪여행: 하나투어(83.17점) ⑫티켓: 맥스무비(82.16점)이었다.

유형별 만족도는 ‘화장품몰’이 평균 83.65점으로 가장 높았고, ‘도서몰(평균 83.49점)’, ‘식품몰(평균 83.22점)’이 다음이었다. 반면 해외숙박예약(평균 75.31점), 해외구매·배송대행몰(평균 76.23점), 티켓몰(평균 79.44점)은 낮은 점수를 받아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도자료출처: 서울특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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