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문화재단(대표 유인택)은 경기도 곳곳에 흩어져 있는 예술인을 모으고 교류를 촉진하기 위한 예술인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다. 2021∼2022년 진행한 경기도 예술인 조사의 결과, ‘예술 활동 정보 교류의 부족으로 교류가 가능한 소통의 장 필요, 예술인 홍보 지원’에 대한 도내 예술인들의 요구를 확인했다. 궁극적으로 도내 예술인을 위한 공동체 활동 공간의 필요를 해소하고, 예술인이 창작활동에 매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올해 2월 경기예술인지원센터 누리집을 재단장했다. 또한, 현재 경기예술인지원센터 누리집 내 예술인을 위한 창구 홍보 및 활용을 독려하고자 12월까지 활동정보 공유, 창작지원금, 포트폴리오 이벤트 등 이외에도 다양한 이벤트가 상시 진행 중이다.
경기예술인지원센터 누리집에서는 ▲데이터베이스(이하 DB) 등록, ▲예술인 홍보, ▲예술인 커뮤니티 페이지를 이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예술인들이 지원사업 확인부터 이웃 예술인과의 소통까지 모두 활용할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DB) 등록은 경기예술인지원센터 누리집을 통해 예술인 조사에 참여하고 예술인DB에 등록하는 것이다. 21년에 조사를 시작하여 현재 약 6,600명의 예술인이 등록되어 있으며, 등록된 예술인은 누리집 내 포트폴리오 노출, 예술인 교류, 지원사업·행사 메일링 서비스 등을 받을 수 있다.
▲예술인 홍보는 △포트폴리오 공개, △이어달리기 △이달의 예술인 등이 있다. △포트폴리오 공개를 통해 DB에 등록된 예술인들은 자율적으로 활동 내용을 업로드하고, 이용자들에게 공유할 수 있다. 또한 본인의 포트폴리오를 언제든지 내려받아 적재적소에 활용할 수 있다. △이어달리기는 예술인의 활동을 홍보함과 동시에 예술인들의 교류를 촉진하기 위해 기획된 온라인 프로젝트로, 예술인과 작품소개, 예술인 간 질문과 대답을 이어가는 온라인 릴레이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달의 예술인은 이어달리기 예술인 중 더 알고 싶은 예술인을 도민투표로 선정되며, 선정된 예술인 인터뷰를 통해 좀 더 심화된 작품 세계를 탐구하는 프로젝트이다.
▲예술인 커뮤니티 페이지는 △재단 공지/공고, △알리기, △나누기/구하기로 구성되어 있다. △재단 공지/공고는 경기문화재단 내 핵심 지원사업 및 콘텐츠 소개, △알리기는 누리집 가입한 누구나 자유롭게 예술 관련 게시글을 올릴 수 있는 창구, △나누기/구하기는 예술인이 사용하는 특별한 당근마켓으로, DB등록에 참여한 예술인과 단체라면 동료/장비/재료/공간/기타 항목을 구하거나 나눔할 수 있다. 특히, △알리기와 △나누기/구하기는 예술인이 직접 예술활동을 홍보하고, 이웃 예술인과 교류하며, 예술활동에 필요한 재료·장비·공간 등을 자유롭게 나누고 구할 수 있는 창구이다.
경기예술인지원센터 관계자는 ”장기적으로는 경기도 예술인DB를 바탕으로 예술활동 홍보, 예술인 간 소통뿐만 아니라, 공공기관·문화예술과 관련된 분야의 직접적인 수요처를 발굴·지원하는 판로를 개척하여 예술인의 일자리 범위 확대하고자 한다.“면서, ”12월까지 DB등록, 포트폴리오 공개·업데이트, 커뮤니티 페이지 이용 예술인들에게 다양한 이벤트가 쏟아지니 많은 관심 바란다.“라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경기예술인지원센터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