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경기도의회 황진희의원, IB관심후보 서해중학교 공개수업 참관


[한국뉴스타임=편집국]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황진희 위원장(더불어민주당, 부천4), 조성환 부위원장(더블어민주당, 파주2)은 10월 26일 IB후보학교인 시흥시 서해중학교의 공개 수업을 참관했다.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국제 바칼로레아)는 스위스에 본부를 둔 비영리교육재단인 IBO(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IB본부)가 1968년 개발·운영하는 국제인증 학교 교육 프로그램이다.

IB교육은 역량 중심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개념 이해와 탐구학습 활동을 통한 자기주도적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흥시 서해중학교는 금년 3월 경기도교육청이 ‘IB관심학교’로 선정한 25개교 중 한 곳으로, 지난 7월 1일 IB본부로부터 “IB후보학교”로 인증을 받아 IB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수업을 진행 중이다.

이날 시흥시 서해중학교에서는 학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한 IB교육에 대한 연수와 전학교, 전교과에 대한 공개수업이 진행됐다.
이날 교사들은 전문적인 학습공동체를 통해 개념기반 탐구학습, 학습접근방법, 교수접근방법 등을 반영한 수업과 평가가 반영된 ‘IB프로그램 단원 설계서’를 수립한 후에 공개 수업을 진행했다.

황진희 위원장은 “바쁜 학사 일정 중에도 오늘 공개수업 행사를 준비해 주신 서해중학교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대한민국 성장의 원동력은 교육이며, 그 교육의 힘은 깨어있는 선생님들에게서 나온다”고 말했다.

한편 황진희 위원장은 “IB교육은 학생들에게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어 미래인재 개발과 공교육 변화의 긍정적인 측면이 있지만, IB교육을 둘러싼 일반 학교 학생과의 형평성 문제, 대학입학과의 연계 등 대한민국의 실정에 맞게 수정·보완해야 할 문제점이 있어, 돌아오는 경기도교육청행정사무감사에서 이 점에 대해 임태희 교육감에게 질의하고 개선 방안을 주문하겠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는 오는 11월 10일부터 11월 23일까지 14일간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경기도교육청을 대상으로 경기도교육의 나아가야 할 방향과 업무 운영의 합법성, 합목적성, 적합성 등을 점검하고 잘못된 부분에 대해선 시정을 요구할 계획이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