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교육지원청(교육장 심춘보)은 15일 2020 포천청소년교육의회 개원식과 교육장과 함께하는 정담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는 포천지역 청소년들이 원하는 교육 환경 조성과 지역사회 정책 발굴 등 참여와 실천의 민주시민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2020 포천청소년교육의회 활동은 1년 동안 토론교육 및 워크숍 등을 통해 학생들 리더 역량을 강화하고, 의회 운영 체험을 통해 학생들이 원하고 요구하는 정책을 발굴하며, 민주적 의사결정구조를 직접 경험함으로써 공공선을 실천하는 시민성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이번 행사는 ‘커뮤니코’ 임세은 대표의 ‘지역청소년교육의회 의의와 역할 및 정책제안을 바탕으로 한 사회참여 활동’ 에 대한 특강과 의회의 조직체제 및 구성, 역할에 대한 워크숍으로 진행하였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연수 효과를 확대하기 위해 의장단과 6개 상임위원회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소규모로 운영하였고, 다른 학생들은 온라인으로 참여하였다.
포천청소년교육의회 개원식에 직접 참여한 고등학생 의원은 “의회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되어 기쁘고, 활동을 통해 학생이 발굴한 교육 및 지역사회 정책에 교육장님께서 관심을 갖고 귀 기울여 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심춘보 교육장은 “포천청소년교육의회를 중심으로 관내 학생관련 주요 교육정책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해 학생들의 의견이 포천교육에 반영되도록 노력할 것이며, 청소년들의 사회적 가치 실현과 사회참여 활동을 확대함으로써 미래 인재 육성에 기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보도자료출처: 포천교육지원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