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교과별 특성을 살린 평가 방안 모색! 중등성장중심평가 역량강화 연수 실시

중등 교과별 논술형 평가 및 성장중심평가 직무연수‘슬기로운 평가생활’

[한국뉴스타임=편집국]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은 7월 8일(토) 중등 교과별 성장중심평가 역량강화 직무연수 ‘슬기로운 평가생활’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중등 교과별 특성을 살린 수업과 함께하는 논술형 평가와 성장중심평가의 내실화를 위한 직무연수로 중등 교원의 교과별 학생평가 역량을 강화하고자 마련했다.

본 연수는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5개 교과별 논술형 평가 및 성장중심평가 실천 역량 강화 측면에 집중하여 이루어졌다.

연수의 주요 내용은 ▲수업과 함께하는 성장중심 평가 사례 나눔 ▲ 교과별 특성을 살린 성장중심평가 운영 방안 모색 ▲생각의 힘을 키우는 논술형 평가 문항 제작 실습 ▲성취기준, 평가기준, 채점기준표 ▲수행평가 설계와 채점기준표 개발 등의 과정으로 구성됐다.

교과별 논술형 평가 문항 제작 및 수업과 함께하는 성장중심평가 방안을 설계하는 실습 시간을 확대하여 연수에 참여한 관내 교사들이 연수 과정을 2학기에 학교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운영했다.

특히, 이번 연수는 교과의 특성을 살린 교과별 평가 역량 강화를 위해 경기도 전역의 우수한 교과별 평가 전문가로 강사진을 구성했다.

또한 강의식 연수가 아닌 실제 사례 나눔 및 실행 실습형 연수로 기획되어 중등 교사들이 교과별 특색을 살린 평가계획을 설계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김금숙 교육장은 “학습의 결과를 확인하는 평가에서 벗어나 수업 과정 속에서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성장중심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하며, “교과별 특성을 살려 수업과 함께하는 평가가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중등 교원의 교육과정-수업-평가 전문성을 키울 수 있는 역량 강화의 기회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