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뉴스타임=편집국] 남양주시는 2023년 시민 편의 향상을 위한 민원 시책의 일환으로, 365일 시민들의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민원 정보를 『통합 QR 홍보물』로 제작해 지역 내 아파트 및 마을 게시판, 행정복지센터, 도서관, 체육문화센터 등에 배포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통합 QR 홍보물』에는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 △정부24 △남양주시 생활 가이드 △무인 민원 발급기 안내 등 4가지 민원 안내에 대한 QR 코드가 인쇄돼 있어 해당 QR 코드를 촬영하면 민원 정보 안내 또는 민원 서비스 제공 사이트로 이동된다.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주민등록증이 내 폰 안에)는 스마트폰을 통해 주민등록증 확인 서비스가 제공되는 것으로, 성명, 사진, 주민등록번호 등 주요 정보가 QR 코드와 함께 표출돼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한 효력으로 인정되며 정부24 앱 또는 PASS 앱에 서비스 등록 및 본인 인증 후 이용이 가능하다.
또한, 정부24(홈페이지·앱)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 민원 포털로 공공 서비스와 정책 및 기관 정보를 안내받고 주요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약 9만여 건의 서비스 제공과 함께 약 1,000여 건의 서비스 신청·발급이 가능하며, 특히 주민등록등본(초본)·건축물대장 등은 인터넷 발급 시 무료로 제공된다.
남양주시 생활 가이드는 여권 발급, 무료 법률 상담, 세무, 남양주사랑상품권, 자동차 등록 등 다양한 생활 정보 안내와 더불어 교통·문화·교육·복지 정보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외에도 무인 민원 발급기는 현재 행정복지센터 및 공공장소 등에서 총 59대가 운영되고 있으며, QR 코드를 찍으면 관내 무인 민원 발급기 설치 장소와 증명 종류 및 수수료를 확인할 수 있다.
손원철 종합민원담당관은 “민원 정보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 활동으로 시민들의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민원 서비스를 안내해 시민 편의가 크게 향상되길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민원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친절한 민원 서비스를 제공해 시민 만족도를 향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