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남양주시장애인복지관, 지역 사회 적응 프로그램 '스위치:온' 운영


남양주시장애인복지관(관장 길재경)은 오는 6월까지 청장년 발달장애인의 사회적 고립을 해소하기 위한 지역 사회 적응 프로그램 '스위치:온'을 운영한다.

'스위치:온'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코로나19 시대 안전한 대면 서비스 대비 기획 사업’에 선정된 사업으로, 코로나19 팬데믹과 다양한 이유로 재활 시설의 이용 경험이 현저히 적어지거나 단절된 청장년 장애인의 고립 문제를 해소하고 장애인이 지역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질적인 삶을 이어 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남양주시장애인복지관은 현재 청장년 장애인 6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가정 내에서의 비대면 교육 △연극 활동, 소그룹 활동 등을 통한 경험 확대 교육 △찾아가는 지역 사회 자립 교육 등의 과정으로 체계적이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장애인의 자립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장애인복지관 사회복지사는 “고립의 장기화로 참여자분들이 기관으로 나오기까지 어려움이 많았는데 프로그램을 거듭할수록 참여자분들이 많이 밝아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니 보람을 느낀다.”라며 “코로나19 팬데믹과 같은 상황이 다시 오더라도 이전과는 다른 모습으로 상황을 대처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며, 앞으로도 일상에서 필요한 실질적인 교육과 프로그램을 꾸준히 지원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남양주시장애인복지관은 지역 사회 내 장애인 평생학습 지원을 위해 호평체육문화센터, 우리동네운동박사 등 관련 시설과 협약을 맺고, 장애인 어울림 평생학습, 평생학습 도시 지원 사업 등에 적극적으로 앞장서고 있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