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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림축산식품부, 국산 밀 자급률 목표 달성을 위해 정책적·재정적 지원 확대

국산 밀 생산의 지속적 성장을 견인하고, 국산 밀 품질 제고 및 신수요 발굴 등 국산밀 소비 확대 노력

[한국뉴스타임=편집국] 농림축산식품부는 국산 밀 생산 확대를 통해 농가의 소득 증대 등을 목적으로 하는 '밀 산업 육성법'을 제정(2020년 2월)하고, ‘제1차(2021~2025) 밀 산업 육성 기본계획’을 수립(2020.11월)·추진하는 등 밀 자급률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23년 4월 현재, 국산 밀 산업 육성에 대한 지원 확대로 국산 밀 재배면적(2020. 5,224ha → 2023p. 12,000)과 생산량(2020. 16,985톤 → 2023p. 50,000)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밀 자급률 제고를 위해 생산기반 구축, 유통·가공 및 소비 활성화 지원을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이에, 정부 비축을 매년 확대(2021. 8천톤 → 2023. 20)하고 있으며, 2027년까지 5만톤 매입을 목표로 하여 농가의 안정적인 생산을 지원하고, 밀과 콩·가루쌀을 이모작 시 1ha당 250만원을 지급하는 등 전략작물직불제를 확대 시행하여 농가 소득 안전망 확충 및 국산 밀 생산의 지속적 성장을 견인한다.

또한, 국산 밀 품질 및 가공적성 제고를 위해 전용 장비 및 건조·저장시설을 확충하고 있으며, 식품 및 제분업계의 의견을 반영하여 마련한 새로운 품질관리기준(안)에 대해 실증단계를 거쳐 올해 연말까지 새로운 품질관리기준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국산 밀 밀가루 용도별(강력·중력·박력) 품질 표준화 블렌딩 조건 설정 연구(농촌진흥청) 등을 추진하여 국산 밀 가공 이용성 증진 및 소비 촉진을 위해 노력한다.

국산 밀 소비 확대를 위해 밀 생산농가와 수요업체 간 계약재배자금을 무이자 지원하고 있으며, 2022년부터 국산 밀을 원료로 사용하는 업체에 대해 가공·제분 비용을 신규 지원하고 있다. 또한, 관련 기업·단체와 연계한 국산 밀 마케팅·판촉 행사 지원, 학교 급식 확대, 지자체(로컬푸드(LOCAL FOOD))와 연계한 지역단위 소비를 활성화하고, 국산 밀의 환경적 가치(저탄소 등) 등에 대한 대국민 홍보를 확대하는 등 정책적·재정적지원으로 국산 밀 자급률 목표를 달성해나가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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