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뉴스타임=편집국] 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호평유치원은 26일과 27일에 호평유치원에서 ‘가족과 함께 하는 봄소풍’을 주제로 학부모를 유치원으로 초대하여 학부모참여수업을 실시했다.
‘봄소풍’을 주제로 마련된 학부모참여수업은 항상 유아들의 유치원 생활이 궁금했던 학부모에게 유치원 교육과정 체험을 통해 유아중심·놀이중심의 유치원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고 가족 간 놀이를 통해 친밀감과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학부모참여수업 행사는 2일간 실시됐으며 ▲유치원장 인사 ▲가족이 함께하는 봄소풍 놀이 ▲학부모 소감 나눔 순으로 이어졌다.
학부모들은 자녀와 요리활동을 해보고, 자녀와 피크닉을 체험하고 보물찾기 놀이도 해보며 동심으로 돌아가 자녀와 놀이의 즐거움을 느껴보았다. 특히 자녀가 선물한 초대권 쿠폰으로 음료와 간식을 구입하고 정성스럽게 꾸며놓은 피크닉장에서 자녀와 다과를 먹고 함께 보드게임도 하며 가족 간 행복한 시간을 가졌다.
연령별로 달리 진행된 이번 행사는 ‘가족과 함께하는 봄소풍’을 주제로 유아들의 관심과 흥미를 반영하여 요리활동(5세-애벌레 꼬치, 4세-애벌레 꼬치와 나비 카나페, 3세-꽃잎 카나페), 가족과 피크닉 즐기기, 봄 보물찾기(5세-큐알코드로 이야기 찾기, 4세-내가 만든 곤충 찾기, 3세-봄꽃찾기) 등 학부모가 유아와 놀이를 통해 놀이에 대한 몰입을 통해 즐거움을 느끼며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체험할 수 있도록 진행됐다.
참석한 학부모들은 “아이들이 지내는 곳을 보니 한결 마음이 놓여서 더욱 더 믿고 신뢰할 수 있었습니다”,“봄꽃 이야기가 깃든 이야기 놀이들은 유아들이 즐거울 수밖에 없는 소품과 도구를 준비해 주셔서 너무 애쓰신 게 느껴졌습니다” 등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또한 유아가 주도하여 놀이를 준비한 것이 활동 곳곳에서 느껴졌다며 놀이에 대해 자세히 안내해주며 놀이를 이끄는 모습이 대견스러웠다고 입을 모았다.
특히 한 학부모는 참여 소감으로 자녀에게 “역시 호평유치원 늘 기대 이상이라는 생각이 들었으며 우리 아이 유치원 기가 막히게 잘 들어 왔네”라고 남기기도 했다.
송시연 원장은 “유아들이 마음껏 놀이하며 유아의 잠재력을 이끌어내는 것이 앞으로 미래사회를 이끌 유아들에게 맞춤형 미래교육”이라며 “앞으로 유치원의 유아중심·놀이중심 교육과정을 교육공동체로서 교사, 학부모, 유치원 교직원이 함께 펼치며 개별유아의 요구에 맞게 ?춤형 미래교육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앞으로, 호평유치원은 교육공동체와 함께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다양한 주제로 유아중심·놀이중심 교육을 다채롭게 이어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