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뉴스타임=편집국] 일동면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26일 기존·신규 명예사회복지공무원 34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신규위촉식 및 역량 강화교육을 시행했다.
신규로 위촉된 명예사회복지공무원 23명은 주요 단체 및 생활업종 종사자, 신고 의무자의 자발적 참여로 이루어진 무보수·명예직 지역 봉사자다. 고위험 가구 모니터링, 위기가구 발굴 홍보 및 적극 제보 등의 활동을 수행한다.
위촉식이 끝난 뒤 역량 강화교육을 실시했다. 먼저 일동면 찾아가는 보건복지팀장이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역량 강화교육과 일동면마을복지계획 ‘일동복지플랫폼’ 홍보를 진행했다.
이후 포천시자살예방센터 사회복지사가 2023년 지역사회 조직화사업 간담회와 자살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생명지킴이로서 역할과 수행 정보, 자살 위험 대상자 발견 시 지원 기관에 연계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하는 생명지킴이 양성 교육 등을 진행했다.
이윤행 일동면장은 “이번 위촉식 및 역량 강화교육을 통해 인적 안전망이 강화되고 복지 사각지대에 대한 제보가 활성화되어 위기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사례가 많아졌으면 한다”면서 “어려운 이웃을 향한 따뜻한 관심을 가진 많은 주민이 명예사회복지공무원으로 더 많이 참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