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남양주다산초등학교병설유치원 장애인식개선교육 인형극 '지혜로운 반쪽이'

학생들의 흥미를 중심으로 운영한 유·초 연계 장애인식개선교육

[한국뉴스타임=편집국] 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남양주다산초등학교병설유치원은 장애인의 날을 기념하여 4월 24일(월) 장애인식개선교육을 위해 인형극 '지혜로운 반쪽이' 교육행사를 진행했다.

유아들의 흥미를 중심으로 한 인형극 '지혜로운 반쪽이' 공연을 통해 장애인식개선교육을 진행했다. 본 행사에서는 우리나라의 전래동화를 활용하여 옛 선조들의 지혜를 배우고 나아가 서로 다른 모습일지라도 개인의 장점을 발견하고 함께 어울리는 마음을 배우는데 목적을 두었다.

4월 24일(월) 행사 당일 남양주다산초등학교 1학년 1반 학생들을 유치원으로 초청하여 함께 인형극을 관람했다. 유치원 원아들은 초등학교 학생들을 초대했다는 즐거움을 가질 수 있었으며 초등학생들은 학교 내 유치원을 탐방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또한 초등학교가 함께 협력하여 유·초 연계의 장애인식개선교육을 진행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었다.

본 행사는 레크레이션, 인형극, 마술쇼, O/X퀴즈로 다채로운 활동으로 구성됐다. 특히 인형극 공연 이후 인형극의 내용과 장애인식개선교육과 관련된 O/X퀴즈를 다 함께 풀어보는 시간을 가지면서 다시 한 번 공연의 내용과 교훈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재미있는 인형극 공연을 통해서 유치원과 초등학교가 하나가 되어 공연의 즐거움을 함께 느끼고 나아가 다양성을 이해하고 서로의 장점을 존중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는 시간이 됐다.

한편 남양주다산초등학교병설유치원은 일반학급 3학급, 특수학급 1학급으로 통합교육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장미정 원장은 “평소 통합교육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러운 다양성 교육을 이루고자 했다”며, “매년 지역 내 장애인종합복지관 및 기타 사회기관과 연계한 장애인식개선교육을 통해 지역 내 인적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다양한 장애인식개선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인권 감수성을 증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