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과기정통부, 칸 국제 시리즈 페스티벌에 한국 OTT 콘텐츠를 선보이다

과기정통부 지원작인 '미드나잇 호러: 6개의 밤'을 비롯한 '종이달', '아일랜드' 등 총 11개 OTT 콘텐츠 홍보 및 수출지원

[한국뉴스타임=편집국]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원장 정한근,KCA)은 4월 17일부터 19일까지 프랑스 칸에서 열리는 ‘제 6회 칸 국제 시리즈 페스티벌(‘칸 시리즈’)’과 연계하여 한국 OTT 콘텐츠의 홍보 및 해외수출을 지원하는 행사를 개최한다.

동 행사는 작년에 이어 올해 2번째로 열리는 행사로 칸 시리즈 비경쟁분야(Rendez-vous)에 선정된 한국 작품의 현지 극장 상영을 지원하고, 이와 더불어 투자설명회와 코리아 스페셜 상영회를 개최한다.

먼저, 과기정통부가 후원하는 칸 시리즈의 비경쟁분야(Rendez-vous) 상영행사는 19일(수)에 현지극장 Espace Miramar에서 개최된다. 동 행사에서는 ①6명의 젊은 여성들이 우연히 겪게 되는 공포스러운 경험들을 옴니버스로 그려낸 ‘미드나잇 호러: 6개의 밤(㈜코탑미디어)’, ②무미건조한 결혼생활을 하던 전업주부가 새로운 직장과 연인을 만나며 벌어지는 사건들을 다룬 서스펜스 드라마 ‘종이달(㈜KT 스튜디오 지니)’, ③제주도에서 악귀들과 싸우는 주인공 반과 원미호의 사랑이야기를 그린 ‘아일랜드(스튜디오 드래곤)’를 전 세계에 선보일 예정이다.

이 행사에는 서영희, 송승하(미드나잇 호러), 김서형(종이달), 허정희(아일랜드) 등 출연배우들이 함께 참여, 포토 콜, 레드카펫 행사 및 무대 인사를 진행하여 홍보 효과를 높일 예정이다. 참고로, 전년도에는 ‘술꾼 도시여자들(티빙)’, ‘좋좋소(왓챠)’, ‘괴이(스튜디오 드래곤)’가 소개되어 국·내외에서 큰 화제가 된 바 있다.

경쟁력 있는 신규 OTT 콘텐츠 기획안에 대해 해외투자 유치 및 국제공동제작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코리아 OTT 투자설명회(Korean OTT Showcase)’는 17일(월)에 칸 시리즈 행사장 Riviera 8에서 개최된다. 동 투자설명회에서는 과기정통부의 OTT 특화형 기획개발 지원작들을 포함한 신규 OTT 기획안 6편을 해외 방송사, 제작사, 투자사 등에게 소개할 예정이다.

세부적으로는 ①가진 건 용기와 정의밖에 없는 흙수저 젊은이들이 국가 기밀업무를 맡게 되면서 벌어지는 코믹액션 ‘에이전트 알바킹(바른미디어)’, ②계약직만 9번하다가 대통령실에 취직하게 된 20대 여성의 이야기를 그린 ‘계약직만 9번한 여자(㈜무암)’, ③다양한 북한 김치를 소개하는 ‘북한 김치, 비밀의 맛(부뚜막고양이)’, ④메이크업 아티스트의 대결을 통해 K-메이크업을 알리는 ‘탑 메이크업 아티스트(㈜바바라 컴퍼니)’ ⑤히말라야를 등반하다 손가락 8개를 잃고도 등반의 꿈을 포기하지 않는 박정헌씨의 이야기를 담은 ‘두 손가락의 사나이(콘텐츠나무)’, ⑥인기 먹방 유투버들이 경험하는 사찰음식 탐방기 ‘비움의 여정, 절밥 수행자들(김준영)’을 선보인다.

더불어 ‘코리아 스페셜 상영회(Korean Special Screening)’는 18일(화)에 칸 시리즈 행사장 P3 Auditorium A에서 해외 방송사, 제작사, 투자사 등을 초청하여 쇼케이스 형식으로 개최한다. 동 행사는 올해 신설된 행사로 한국 OTT 콘텐츠의 작품성과 우수성을 세계무대에 홍보하고, 해외수출까지 이어질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될 것이다.

상영회에서는 ①재혼을 준비하기 위해 전국에 금혼령을 내린 왕 앞에 귀여운 사기꾼이 나타나면서 벌어지는 조선시대 로맨틱 코미디 ‘금혼령(㈜문화방송)’, ②겉으로는 화려해 보이는 K-POP 아이돌 그룹 내 비인기 멤버의 짠내 나는 생존기를 그린 ‘짠내 아이돌(㈜피에이치이엔엠)’을 선보일 예정이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칸 시리즈 조직위원장인 플뢰르 펠르랭(전 프랑스 문화부 장관 2014~2016)과 면담을 통해 한국 OTT 콘텐츠의 우수성과 작품성을 알리고, 향후 협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플뢰르 펠르랭은 한국계 프랑스인으로 아시아계 최초로 장관에 임명되어 프랑스 중소기업 디지털 경제부 장관(2012~2014), 통상관광 국무장관(2014), 문화부 장관(2014~2016)을 역임했다. 현재는 프랑스 벤처 캐피털인 ‘코렐리아 캐피털’ 대표로 재직 중이며, 2023 칸 시리즈 조직위원장으로도 활약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칸 시리즈를 통해 국제 무대에 한국 OTT의 저력을 널리 알리고, 한국 OTT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활약할 수 있도록 해외 진출의 기회를 마련했다.” 라며, “글로벌 기업과의 치열한 경쟁을 겪고 있는 현 상황에서 디지털 미디어·콘텐츠의 해외 진출이 더욱 중요해짐에 따라, 앞으로 칸 시리즈 조직위원회와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한국 OTT 콘텐츠의 글로벌 인지도를 한층 제고하는 한편, 한국 OTT 콘텐츠가 세계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관련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