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뉴스타임=편집국] 남양주시 진건읍 주민자치회(회장 김태완)는 지난 28일 진건퇴계원행정복지센터 4층 다목적실에서 마을계획단(단장 이덕기) 발대식을 개최하고, 주민자치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행사는 마을계획단, 주민자치위원, 사회단체장, 진건퇴계원행정복지센터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해 마을총회 결과 보고를 시작으로, 마을계획단 선서문 낭독, 마을총회 계획 발표, 마을총회의 의의 및 주민자치 역량 강화 교육, 분과 구성 순으로 진행됐다.
마을계획단은 향후 주민 스스로 마을이 가진 자원을 조사하고, 현안을 파악하는 과정을 거쳐 의제를 발굴해 다양한 의견을 나누며 해결하는 과정에 참여하게 된다.
김태완 진건읍 주민자치회장은 “발대식을 시작으로 성공적인 마을총회 개최를 위해 마을계획단과 함께 적극적으로 마을 의제 발굴에 임하겠다.”라고 전했다.
이인애 진건퇴계원행정복지센터장은 “지역 현안의 진단·발굴에서 해결에 이르기까지 주민들과 함께 운영하는 마을계획단 활동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돕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진건읍 주민자치회와 마을계획단은 이번 발대식을 시작으로 5주간의 교육과 회의를 진행하며, 마을 자원 조사, 마을 의제 발굴, 구체적인 사업 구상 및 세부 계획 수립, 마을총회 등을 거쳐 마을 의제 사업을 선정해 추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