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구리시, 사립작은도서관 지원으로 독서문화 확산 추진

보조금 및 프로그램 지원을 통한 사립작은도서관 운영활성화 도모 -

[한국뉴스타임=편집국] 구리시는 사립작은도서관이 지역주민과 가까운 생활권역에서 지식정보 및 독서문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책과 함께하는 마을공동체로서의 역할을 공고히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지원 사업으로는 ▲사립작은도서관의 장서 확충을 위한 '도서구입비 지원 사업' ▲지역주민 생활권 내에 위치한 작은도서관에 아이돌봄에 필요한 보조금을 지원하는 '아이돌봄 독서문화프로그램 지원 사업' ▲무더위·혹한기 쉼터로 활용해 취약계층의 피해를 예방하고 쾌적한 독서환경 조성을 위한 '냉·난방비 지원 사업' ▲사립작은도서관 운영 활성화를 위해 운영비 및 물품구입비를 지원하는 '작은도서관 운영 지원 사업' 등이 있다.

또한 사립작은도서관 8개소에 전문 강사를 파견하고 책 읽기 활동, 희곡 낭독, 문해력 키우기 등 14개 독서강좌를 운영하여 시민들의 도서관 방문 기회를 높이고 평생교육의 기반을 다질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아울러, 공공도서관과 작은도서관의 연계·협력 기반을 구축하고, 도서관 직원의 업무수행 능력 향상을 위한 ‘도서관 운영자 교육’도 운영할 예정이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사립작은도서관 지원 사업을 통해 작은도서관이 자립을 도모하고, 마을사랑방으로서 지역주민의 문화교류 창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