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남양주 다산한강초등학교, 실학박물관과 업무협약(MOU) 체결

지역 특색을 반영한 교육과정 개발 및 교육 프로그램 운영

[한국뉴스타임=편집국] 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다산한강초등학교는 2023년 3월 8일 실학박물관(관장 정성희)과 지역 교육프로그램 개발, 교육과정 연계 박물관 교육, 유적지 체험학습 및 실학 교육 활성화 등에 관한 기관 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다산동에 위치한 다산한강초는 학교명과 지명의 유래인 ‘다산’ 정신을 탐구하고 지역의 특수성을 고려한 특색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자 조안면에 위치한 실학박물관(조안면 다산로747번길 16)과의 협의를 지속적으로 진행해왔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지역의 인물인 ‘정약용’을 바로 알고 실학 정신을 계승할 뿐만 아니라, 교육과정과 연계한 다양한 교육콘텐츠 개발 및 보급에 힘쓰고 널리 알리자는 데 뜻을 같이했다.

현재 다산한강초 1층과 2층에는 대표적인 실학자인 ‘다산 정약용’과 ‘담헌 홍대용’과 관련된 이동 전시가 마련되어 있으며, 학생들은 당대 실학자이자 과학자였던 두 인물에 대해 탐구하며 교과와 연계된 심화 학습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학생들은 현장체험학습을 통해 실학박물관과 정약용 유적지를 견학하며 박물관 교육, 실학 관련 문화체험 등을 이어갈 예정이며, 학부모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한 연수도 기획하고 있어 지역 공동체가 함께 하는 교육 포럼으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다산한강초등학교 이상호 교장은 “이번 기회를 통해 학교 이름에도 나와 있는 다산의 정신을 학생들과 함께 탐구하고 나아가 지역사회가 함께 그 뜻을 기리는 교육의 장(場)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