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뉴스타임=편집국] 이종섭 국방부장관은 2월 20일 UAE 아부다비에서 개최된 ?UAE 국제방산전시회(IDEX 2023)?에 참석하여 UAE를 포함한 세계 각국과의 국방·방산협력을 강화했다.
? UAE 국제방산전시회는 전 세계 고위급 국방관계자와 65개국 1,350여 개 방산업체가 참석하는 중동·아프리카 지역 최대의 국제방산전시회로,? 이 장관의 이번 IDEX 참여는 UAE측의 초청에 따른 것으로, 중동지역에 대한 방산수출 및 기술협력의 중요성 등을
고려하여 참석을 결정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KAI, 한화, 현대로템, LIG넥스원 등 30여개의 국내 방산업체가 참여하여 한국 방위산업의 우수성을 적극 홍보하기 위한 한국관을 별도로 운영했다.
? 이 장관은 우리 방산업체 전시관을 모두 방문하여 방산수출 활성화에 힘쓰고 있는 관계자들을 격려했으며,? 또한 업체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민?관 협력을 통한 방산수출 확대 방안을 논의하며, 현장에서 우리 업체의 노력이 수출 성과로서 결실을 맺도록 하기 위한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 의지를 전달했습니다.
이 장관은 전시회에 참여한 주요국 대표단 및 UAE 고위 군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한국 무기체계에 대해 설명하며,우리 무기체계의 우수성을 상세히 소개했다.
? 이집트 총참모장 등 주요국 대표들은 K-2 전차, K-9 자주포, M-SAM Ⅱ, FA-50 등 우수한 기술력이 적용되어 최근 세계적으로 각광을 받는 우리 무기체계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였으며,? 이 장관은 실제 운용자 입장에서 무기체계의 특성을 설명하고 후속군수지원에 대한 정부의 정책 방향을 소개함으로써 상대 국가에게 우리 무기체계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유도했다.
? 한편, 이 장관은 사이드 라쉬드 알 쉐히 지상군사령관 등 UAE측 주요직위자와 환담하여, 양국간 전략적 방산협력 방안을 논의함과 더불어 국방협력에 대한 폭넓은 의견을 공유했다.
이 장관은 전시회 현장에서 “이곳 국제방산전시회에서, 대한민국의 방위산업이 세계적인 수준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며 “우리 국방부는 세계 각국과의 방산협력을 통해, K방산의 성과를 더 높여 국가경제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21일 개최 예정인 한 - UAE 국방장관회담을 통해 UAE와의 국방·방산협력 전반에 관한 폭넓은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