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다시 보는 다산 정약용 교재 발간

우리 지역의 인물을 통하여 지역화교육과정 운영

[한국뉴스타임=편집국] 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은 우리 지역의 인물인 정약용 선생의 삶과 업적을 학생들에게 지도할 수 있는 '다시 보는 다산 정약용' 교재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다시 보는 다산 정약용' 교재는 관내 학교 교사들이 정약용 선생의 업적을 학생 눈높이에서 알기 쉽게 정리한 교재로 실학자, 공학자, 백성을 사랑하는 위민 사상, 토지개혁론, 국가관, 대외관, 저서 등 11가지 주제로 구성하여 정약용 선생의 삶을 알기 쉽게 풀어낸 교재이다.

이 교재는 남양주 관내 초·중·고등학교에 배부되어 초등학생들의 우리 지역 위인 지도 자료 및 중학교 자유학년제, 고등학교 역사 보조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남양주가 고향이었던 정약용 선생에 대해 학생들에게 보다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구성했다.

교재 제작에 참여하신 강철(진접중) 교사는 “그동안 정약용 선생님에 대해 학생들에게 알려주고 싶어도 너무 많은 자료들을 정리하기가 쉽지 않았는데 학생 눈높이에서 함께 공부할 수 있는 워크북 형식의 교재라 현장에서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에서는 학교 내에서 이 교재를 활용하여 보다 심도있는 지역 교육과정을 완성할 수 있는 정약용 교육과정 시범교육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남양주시청과 연계하여 남양주 시립박물관- 정약용 학습 프로그램 또한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최상익 교육장(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은 “정약용 선생님이 나고 자라신 우리 고장에서 정약용 선생에 대한 교재를 발간했다는 사실이 매우 뜻깊고 관내 학교가 정약용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특색있는 우리 지역만의 교육과정을 만들어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