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북부장애인복지관(관장 공상길)은 지난 14일 경기도장애인복지시설연합회가 주최한 ‘제24회 경기도 장애인 복지 시설 재활 프로그램’ 평가 발표회에서 프로그램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에 선정된 프로그램은 시각장애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원예 프로그램 ‘마음 재활 온화(溫花)’로, ‘마음 재활 온화(溫花)’는 경기도시각장애인연합회 남양주시지회와 연계해 올해 4월부터 11월까지 시각장애인 8명을 대상으로 시각장애인협회와 각 가정에서 주 1회 진행됐다.
특히, 이번 원예 프로그램은 꽃과 식물을 직접 만지고 가꾸는 과정에서 다양한 감각을 자극해 심리적 안정에 도움을 줬으며, 참여자의 자신감을 높여 긍정적인 태도 변화를 이끌어 냈다.
공상길 관장은 “이번 프로그램이 긍정적인 성과를 얻을 수 있었던 것은 지역 사회 중심의 프로그램 기획과 이용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있었기 때문이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이용인들의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남양주시북부장애인복지관은 오는 2023년 ‘경기도 장애인 복지 시설 재활 프로그램’에 원예 프로그램이 연이어 선정됨에 따라 그림책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비롯해 장애 유형에 맞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원예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