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뉴스타임=편집국]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최효숙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은 11월 11일 경기도의회 제365회 정례회 중 경기도교육청 북부청사에서 열린 경기도교육청 교육과정국,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 경기도언어교육연수원, 경기도유아체험교육원을 대상으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자유학기제가 기초학력 부진 증가의 원인은 아닌지 의심해봐야 한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최효숙 의원은 “2016년도에 자유학기제가 시작됐고, 2019년도부터 기초학력에 대한 문제가 제기됐다”고 말하며, “자유학기제로 인해 부모의 소득에 따라 진로활동에 격차가 발생했고 학기제가 끝났을 때 학생들 간 체험이나 결과에서 상당한 격차가 두드러졌다. 특히, 중학교 1학년 자유학년제 때 코로나 사태를 겪으면서 초등에서 중등으로, 중등에서 고등으로 넘어가며 아이들의 습득속도에 비해 교육 심화의 속도가 더 빠르다 보니 아이들이 온전히 학습하기 어려운 환경이다”고 지적했다.
이어서 최 의원은 “개편된 개정내용을 보면 초등은 시수가 늘었고 고등학교는 필수과목이 줄었다고 보이는데 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교육 격차에 대한 계획이나 대비를 도교육청 차원에서 준비하고 있는지”에 대해 질의했다.
마지막으로 최효숙 의원은 “AI기반이나 에듀테크 기반으로 아이들의 기초학력을 보장해 줄 수 있다고 하는데 아이들에게 자율이라고 맡겨놓고 방임하는 게 아닌가 생각이 든다”면서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지 못한다. 그만큼 교육의 질은 교사가 질이 높아야지만 향상될 수 있다. 교사들의 수업 능력이나 교육 환경은 매우 뛰어난 반면, 다수의 학생에게 교육을 맞추기 때문에 기초학력이 부진한 아이들을 기다려주고 맞춰주지 않는데 이런 부분들을 개진함으로써 경기도의 모든 아이들의 기초학력이 신장될 수 있게 도교육청에서 관심을 가져달라”고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