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뉴스타임=편집국] 구리시가 미세먼지의 주된 요인인 노후 경유차의 ‘ZERO화’를 위해 배출가스 5등급 경유차 폐차 후 차량구매 시 보상금 추가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보상금 추가 지원 사업은 미세먼지 유발의 주된 요인인 배출가스 5등급 경유차의 ZERO화를 위해 배출가스 5등급 경유차를 폐차하고 신차 또는 배출가스 1, 2등급 차량(경유차 제외)을 구매하는 자를 대상으로 보상금을 추가 지원하는 신규 사업이다.
기존에 배출가스 5등급 경유차를 폐차하고 차량을 구매하는 경우,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 사업의 보조금 지원 혜택에도 불구하고 지원금액이 취·등록세를 납부할 수 있는 정도에 그쳐 재정적 부담이 컸던 문제를 개선했다.
신청 대상은 ①2022. 1. 1. 이전부터 보상금 지급 신청일까지 연속하여 구리시에 사용본거지로 등록된 ②배출가스 5등급 차량을 폐차하고 ③경유차를 제외한 배출가스 1, 2등급 차량을 구매한 자이다.
배출가스 5등급 경유차를 폐차하고 배출가스 1, 2등급 차량을 구매할 경우, 국가에서 지원하는 조기폐차 보조금 외에 구리시에서 선착순 100명에게 정액 100만 원을 추가로 지원한다.
접수방법은 보상금 지급신청서 및 첨부서류를 구리시 환경과 미세먼지대응팀(직접방문 혹은 등기우편)으로 전송하면 된다
차량 등급은 자동차 배출가스 종합전산시스템 또는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 안내 콜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안승남 시장은 “보상금 추가 지원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노후경유차 조기폐차를 적극 유도하고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라며, “시민 여러분들께서도 같이 동참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