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뉴스타임=편집국] 구리시가 매월 구리시 유튜브 ‘해피GTV’를 통해 방송하며 구리시민의 건강길잡이로서 꾸준한 호응을 얻고 있는 ‘한양대구리병원 전문의와 함께하는 나를 지켜주는 건강특강’ 13회차를 4월 1일에 공개했다.
이번 특강은 ‘당뇨족의 예방과 치료 : 당신의 발은 안녕하신가요?’라는 주제로 한양대학교구리병원 성형외과 장정우 교수가 진행했다.
이번 강의에서 다룬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당뇨병이란 혈액 중의 포도당(혈당)이 높아서 소변으로 포도당이 넘쳐 나오는 데서 지어진 이름이다.
우리가 먹는 음식물 중 탄수화물의 기본 구성 성분인 포도당이 소화효소에 의해 혈액으로 흡수되고, 세포들에 이용되기 위해서는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필요하다.
이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체내에 흡수된 포도당이 우리 몸에 이용되지 못하고 혈액 속에 쌓이게 되는데, 혈당이 높은 혈액은 혈액의 순환을 어렵게 하면서 각종 합병증을 일으키게 된다.
당뇨병으로 인한 신경손상은 심장에서 가장 먼 다리부터 오게 되며, 운동신경, 감각신경, 자율신경이 거의 동시에 손상되면서 외상을 입더라도 통증을 느끼지 못하거나, 땀샘의 기능이 저하하여 피부 갈라짐 등으로 감염에 취약하게 되어 궤양으로 발전한다.
당뇨병으로 인한 합병증 중 하나인 당뇨족, 당뇨발이라고도 불리는 당뇨병성 족부궤양은 발을 절단까지 해야 하는 무서운 질환으로 제대로 알고 실천하는 것만으로도 건강한 발을 지킬 수 있다.
안승남 시장은 “당뇨병환자 500만 시대, 당뇨병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교육이었다. 구리시민 모두가 더 건강해지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기를 희망하며, 앞으로도 유튜브 건강특강이 시민건강을 지키는 데 좋은 길잡이가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한편, 구리시는 우수질문 댓글 5명과 질문 댓글 참여자 45명을 추첨하여 총 50명에게 커피 모바일 기프티콘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