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뉴스타임=편집국] 포천시청소년교육문화센터에서는 관내 청소년을 대상으로 지방자치단체의 예산 운용에 대한 이해 향상을 위해 주민참여예산교육을 활용한 청소년참여예산교육 “내돈내산‘ 참가 청소년을 모집한다.
주민참여예산제도란 지방자치단체의 예산편성-집행-결산-환류까지 모든 예산 과정에 주민이 참여하는 제도로, 주민이 직·간접적으로 참여하고 예산집행 과정을 들여다볼 수 있고, 예산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위한 제도이다.
오는 3월 26일 토요일에 진행하는 청소년참여예산교육 프로그램 ’내돈내산‘은 청소년의 시선에 맞춘 맞춤형 교육을 통해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이해와 필요성을 시사하고 나아가 지역사회 내 필요한 정책사업을 발굴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해 청소년의 권리를 증진하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성장 지원을 목표로 운영한다.
참가대상은 포천시 관내 거주하는 12세~24세 청소년 12명이며, 모집기간은 3월 17일(목)부터 3월 25일(금)까지이고, 교육 신청은 청소년교육문화센터 홈페이지에서 접수가 가능하다.
시 관계자는 “청소년도 참여하는 시민으로서, 참여의 기회를 보장하고 주민참여예산제도 교육을 통해 청소년 스스로가 정책변화를 체감하고 자치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실시하게 됐다.”라며 “청소년들의 많은 참여를 위한 격려와 지지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