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뉴스타임=편집국] 가평군 상수도사업소가 군민 편의와 환경보호 및 고지서 발행 예산 절감 등을 위해 상하수도요금 납부안내를 위한 문자 안내서비스를 대폭 강화하여, 그 동안 지로용지로만 제공하던 수도요금고지 체계에 본격적인 「수도요금 모바일 문자고지서 발행서비스」를 도입한다.
「수도요금 모바일 문자고지서 발행서비스」는 수돗물 사용량이나 사용기간, 수도요금, 납부방법 등을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로 쉽게 안내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수도사용자의 수도요금 납부 편의성을 제고하고, 공공기관의 탄소저감 및 녹색행정의 일환으로 추진되었다.
상수도사업소는 종이 대신 전자고지서 발급을 통해 종이사용량 감축을 통한 환경보호와 고지서 발행 관련 예산을 절약하는 효과가 있으며, 고지서 출력·분류·배부 등으로 드는 인력 · 노동 절감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종이 고지서 분실, 개인정보 유출 등의 불편을 덜고, 가평 외 지역에서도 손쉽게 요금을 확인할 수 있어 이용자 편의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수도요금 모바일 문자고지서 발행서비스」의 우선 적용대상은 가평군 상수도사업소에서 공급하는 수도를 사용하는 관내수용가 중 “수도요금을 자동이체 방식으로 납부하는 세대”이며, 서비스를 신청하고자 하는 신청인은 “문자고지서만 받기” 또는 “종이고지서와 문자고지서 함께 받기”를 필요에 따라 선택 신청할 수 있다.
전자고지 신청은 가평군상수도사업소 홈페이지 배너 신청 또는 전화로 가능하며, 자동납부자(자동이체)에 한해 신청할 수 있다. 자동이체 신청 시에는 상수도 요금의 3%, 최대 5000원의 할인도 받을 수 있다.
가평군 상수도사업소는 “수도요금 전자고지 신청을 통해 환경오염의 주요 원인이 되는 탄소배출을 절감시키는 효과와 이용자 편의 증대에 따른 요금징수·납부의 선순환 효과가 기대된다”면서 “수도요금 자동이체 및 전자고지서 신청에 군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