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뉴스타임=편집국] 경기도의회 교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소속 김경근 의원(더불어민주당, 남양주6)은 지난 8일 남양주 조안면 마을교육공동체 “이음” 발대식에 참석하였다.
이날 발대식에는 경기도의회 문경희 부의장(더불어민주당, 남양주2), 이종실 조안주민자치위원장, 최영수 조안면장, 경기도교육청 마을교육공동체정책과 제평섭 장학관, 송촌초등학교 오은정 교장, 조안초등학교 김필주 교장이 함께 하였다.
마을교육공동체는 교육은 학교라는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온 마을이 아이들의 배움터로 전환한다는 것이다. 학교에서 제한적으로 이루어 졌던 교육을 마을로 확장하여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과 인프라를 교육과 연계 시키는 확장적 개념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마을에 산재되어 있는 인적, 물적 자원을 자율적으로 참여 시키는 노력이 필요한데 금 번 출범하는 “이음”의 마을교육공동체가 학교와 마을을 이어주는 연결고리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다.
김경근 의원은 축사에서 “오늘은 우리 아이들의 꿈을 키우기 위해 만든 첫 걸음이지만 오늘의 노력이 내일의 결실로 이루어 질 것”이라며 “이음을 만들기 위해 도움을 주신 여러 분들께 감사하다.”고 격려의 말을 전했다.
특히 “이제 교육의 주체는 소수의 분들만 하는 것이 아닌 교육에 관심이 있는 분이면 누구나가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며 “남양주 지역의 행복한 미래교육 생태계가 만들어 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