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뉴스타임=명기자] 경기도포천교육지원청은 8월 25일 2학기 개학을 맞아 관내 유·초·중·고 교(원)감을 대상으로 SW·AI(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활성화를 위한 인식 개선 연수를 마련했다.
연수는 소프트웨어 및 인공지능 교육의 개념에서 시작해 최근 우리 사회에서 어떤 이유로 SW·AI 교육이 필요한지에 대해 자연스럽게 이어지며 진행됐다.
또한, SW·AI 교육을 학교 현장에서 적용해 나갈 때 단순히 기기를 활용하는 측면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닌 향후 변화되는 미래사회에서의 해당 교육의 필요성과 기기가 활용되는 상황을 이해하고, 나아가 컴퓨팅사고력 등이 균형 있게 교육과정 안에서 다루어져야 함을 이야기했다.
연수에 참여한 한 교감은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교육의 확산에 따라 SW·AI 교육의 필요성이 더 빠르게 우리에게 다가오는 것 같다”라며 “교육과정에서 SW·AI 교육을 담아내기 위한 고민을 계속해 나가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포천교육지원청 심춘보 교육장은 “미래사회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에게 SW·AI 교육은 필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라며 “다만 오늘 연수에서도 얘기되었듯이 기기를 활용하는 것만이 SW·AI 교육이라고 할 수는 없을 것이며 학생들이 해당 교육의 필요성 및 기기가 활용되어야 하는 맥락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면서 기기 활용 능력을 길러가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