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동유치원(원장 박순영)은 3월 2일부터 4차 개학이 연기됨에 따라‘코로나-19 예방 및 가정놀이방법’에 대한 안내 및 ‘가정놀이 자료’를 지원·배부하였다.
이번 지원은 유치원과 가정과의 소통과 협력을 통한 유치원 놀이중심 교육을 강화하고자 마련했으며, 코로나-19 예방 및 개학연기에 따른 놀이 공백을 메우고자 실시하였다.
3월에는 코로나-19 예방교육 및 각 학급 온라인 소통공간을 이용한 가정놀이 안내 등을 실시하였다. 주요 내용으로는 ▲가정에서 할 수 있는 거실놀이, 주방놀이, 욕실놀이, 차안에서의 놀이 ▲경기유아체험교육원에서 실시한 해아뜰 놀이박스 안내 ▲각 가정과의 전화연락을 통한 안부인사, 생활교육 및 놀이지원 등이다.
4월 첫째 주에는 각 학급에서 유치원과 학급에 대한 안내 영상 및 사진 등을 촬영하여 각 학급 온라인 소통공간에 소개하였다. 둘째 주에는 가정놀이자료를 지원하고 교사가 유아에게 직접 편지를 작성하여 각 가정에 직접 배부함으로 학부모님과 유아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개학이 4차 연기되면서 학사일정이 연기되고 유아들의 정상적인 놀이중심 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한 상황에서 유아들이 유치원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가정에서도 유치원과 연계된 놀이중심 교육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안내 및 관리하여 가정과 소통할 예정이다.
코로나19 예방 강화를 위해 관련 자료를 일동유치원 홈페이지(http://www.일동유치원.kr)와 각 학급에서 운영 중인 온라인 소통공간 등에 등재하고 있다.
개학 전까지 유아가 친근감을 가지고 유치원에 적응할 수 있도록 ▲놀이 동영상 제작 및 업로드 ▲가정놀이자료 제작 및 배부 ▲전화 통화를 통한 이야기 나누기 등 보다 효과적인 방법을 활용하여 안내할 계획이다.
가정놀이자료를 받은 학부모는 “이번 자료를 통해 가정과 유치원에서 유아의 유치원 적응과 놀이를 지원하는 활동이 널리 알려져서 다양하게 유아들의 놀이를 지원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으며 가정놀이자료를 제작한 교사는“가정과의 소통과 연계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고 유아가 개학 후에도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순영 원장은 “감염병으로 인해 개학이 4차 연기됨에 따라 유치원에서는 유아들이 가정에서 학부모와 함께 안전하고 즐겁게 놀이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가정놀이자료 지원 및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라며, 매주 연령에 적합한 다양한 놀이지원 자료를 제공해 주고 유아, 학부모와 매일 통화하여 유아의 건강상태 파악 및 생활지도, 가정 놀이활동 이야기를 나누면서 칭찬과 격려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유치원에서는 가정에서 유아 놀이중심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하여 가정놀이자료 지원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다음주부터는 매주 놀이 지원 자료를 직접 가정으로 배부해 줄 예정이다.
[보도자료출처: 경기도포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