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T한국뉴스타임] 일동유치원은 경기도교육청 지정 혁신유치원으로, 유치원, 유아, 학부모, 지역사회로 구성된 교육공동체와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혁신유치원이란, 창의적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윤리적 생활공동체·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구성해 민주적 운영 체계를 갖춘 유치원을 의미한다. 이에 일동유치원은 혁신유치원의 이념에 따라 교육공동체 모두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참여하는 문화를 형성하고 있다.
일동면 행정복지센터는 아름다운 일동면 환경 조성 나눔 사업으로 일동지역 내 유·초·중·고교에 봄꽃 모종을 나누며 지역 교육공동체 일원으로서의 협력과 동반성장의 뜻을 밝혔다.
이에 진행한 봄꽃 모종 심기 체험활동을 통해 일동유치원 유아들은 심고 가꾸는 즐거움을 알게 되었고, 자연에 대한 호기심을 키울 수 있었다.
이날 행사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키며 만4세, 5세반 유아들이 화분에 꽃모종을 심고 아직 손 조작이 능숙하지 않은 만3세반 유아들은 유치원 화단에 꽃씨를 뿌렸다. 아이들은 예쁜 봄꽃이 잘 자라나는 모습을 관찰하며 ‘꽃들은 코로나19에 걸리지 않았으면 좋겠다.’라며 동심의 마음을 표현하기도 했다.
유아들은 이날 심은 꽃모종에 물을 주고 가꾸며 식물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환경에 대해 알아보기도 하고, 꽃모종에 이름을 지어주고 부르며 매일 대화하고 있다.
꽃모종 심기 행사에 참여한 한 학부모는 “아이들이 식물과 생명에 관심을 두게 된 소중한 계기가 되었다”며 “유치원이 꽃으로 화사해져서 봄기운이 더 느껴진다.”라고 말했다.
또한, 이날 행사에 참여한 한 교사는 “일동면 행정복지센터의 아름다운 나눔 사업은 봄꽃의 아름다움과 마음의 아름다움을 함께 나누게 된 즐겁고 유익한 활동이었고, 지역사회가 함께하니 힘이 되고 뿌듯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일동유치원 박순영 원장은 “유아들이 봄꽃 모종을 심고 가꾸며 즐거워하고 행복해하는 모습을 보니 기쁘고 행복하다”라며 교육에 관심을 두고 참여·협력하는 일동면 행정복지센터에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한편, 일동유치원은 ▲들로 산으로 운악산 자연체험 ▲일동도서관 체험활동 ▲일동초 안전체험장 체험학습 ▲화현초 생태전통문화 체험 학습장 프로그램 등 지역교육공동체와 협력을 통한 유아·놀이 중심의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및 서로 돕고 배려하는 유치원 문화 형성, 공동연구·공동실천의 자발적 참여에 따른 혁신역량 제고 등 민주적 유치원 운영에 앞장서고 있다.
일동유치원은 앞으로도 지역사회뿐만 아니라 가정과의 연계를 강화해 활발한 소통과 참여를 바탕으로 혁신 교육 문화를 이뤄갈 예정이다.
[보도자료출처: 포천 일동유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