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뉴스타임=명기자] 경기도포천교육지원청(교육장 심춘보)은 초등교육과정 편성·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초등교육과정 BTS(Best Teacher’s guide book to design School curriculum)'장학자료를 제작하여 관내 초등학교에 배부한다고 밝혔다.
'초등교육과정 BTS'는 포천교육지원청이 연천, 이천교육지원청과 공동 제작한 장학자료로 △경기도교육과정의 방향, △학교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기준, △교사교육과정과 학교자율과정의 이해, △영역·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 교과역량 연결표, △범교과 학습 주제와 교과 교육과정 연결 맵 등 5개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포천교육지원청은 이번에 제작한 장학자료를 학교별 9권을 배부하고 모바일 장학자료로 함께 제공하여 활용도를 높일 예정이다.
'초등교육과정 BTS'는 학생의 필요와 요구를 반영하여 학교가 자율적으로 편성· 운영할 수 있는 '교사교육과정과 학교자율과정'예시를 소개하여 학교교육공동체의 협의를 바탕으로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과정을 실행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특히, 전 학년 전 교과의 영역·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 교과역량 연결표를 제시하여 학생이 배움의 주체가 되어 역량을 기르는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할 수 있도록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2018 교육부 정책 연구에서 개발한 '범교과 학습 주제와 교과 교육과정 연결 맵‘을 안내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장학자료 제작에 참여한 포천, 연천, 이천교육지원청의 장학사들은 더욱 의미 있는 자료가 될 것 같다.'초등교육과정 BTS'가 학생이 행복한 배움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시는 선생님들께 좋은 안내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심춘보 교육장은 “2021 새학년 등교 및 원격수업 병행 상황에 대비하여 내실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해 학교에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이번 자료가 학생이 배움의 주체로서 배움의 기쁨을 누리며 더불어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할 수 있도록 널리 활용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