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T한국뉴스타임] 남양주시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된 지역 경제와 골목 경제 활성화를 위해 2021년 남양주지역화폐(Thank You Pay-N)를 1,243억 원 규모(일반발행 1,150억, 정책발행 93억)로 확대 발행하고, 연중 상시 10% 특별인센티브를 지급한다.
그동안 시는 남양주지역화폐에 대하여 2019년 총 171억 원 발행, 2020년 총 1,022억 원으로 확대 발행, 다양한 이벤트를 실시하는 등 ‘시민일상 속 지역화폐 활성화’에 힘써 왔다.
‘카드형 지역화폐’ 남양주지역화폐는 스마트폰 경기지역화폐 앱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구매 및 충전)하거나 관내 농협·축협 전 지점에서 손쉽게 구매 할 수 있으며, 발행된 지역화폐는 관내 연매출 10억 원 이하 소상공인 점포에서 사용 가능하다.
1월 현재 일반발행 충전 시 1인당 인센티브 지급한도는 월 50만원이나 향후 설·명절 등의 특정기간은 최대 월 100만원 이내로 충전한도가 조정될 수 있으며, 관련 내용은 경기지역화폐 앱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경기지역화폐 앱 또는 콜센터를 통해 소득공제를 신청하는 경우 연말정산 시 사용금액의 30%를 소득공제 받을 수 있으며, 시는 2021년 지역화폐 활성화 및 사용자 혜택 강화를 위하여 소상공인 상점에서 소비자들에게 추가할인(1%~10%) 혜택을 제공하는 「남양주지역화폐 특별할인가맹점」 모집 또한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497개소 운영 중)
특히 ‘지역사랑상품권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시행(‘20.7.2.)에 따라 지역화폐가맹점 등록이 의무화되면서 별도의 신청 없이 지역화폐 결제가 되고 있는 매장의 경우에도 반드시 신청이 필요해 가맹점주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가맹점 신청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신청서 홈페이지 게시) 모두 가능하며, 기간 내 미등록 시 오는 4월부터 결제가 제한될 수 있어 시는 3월말까지 계도 기간으로 정하고 안내문·남양주톡톡·블로그 등을 통해 가맹점 등록을 적극 독려할 계획이다.
조광한 남양주시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시민뿐만 아니라 지역경제 침체 또한 최악의 상황인 만큼, 방역 최우선과 더불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시 차원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보도자료출처: 경기도 남양주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