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서울특별시교육청, 삶의 힘을 키우는 오디세이학교

고교전환학년제 ‘오디세이학교’, 중3학생 체험의 날 및 학교설명회 운영

[KNT한국뉴스타임] 서울특별시교육청 관내 오디세이학교는 오디세이학교 입학에 관심있는 학생과 학부모들을 위해 11월에 학교 설명회 및 중3 학생 체험의 날을 운영한다.

고교전환학년제 ‘오디세이학교’는 서울시교육청에서 2015년에 최초로 도입한 전환학년(Transition Year) 교육과정으로, 2018년 3월 1일자로 정식 학교로 개교했으며, 올해 7기 신입생을 모집한다. 오디세이학교는 입시 경쟁과 지식 교과 위주의 교육과정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성찰과 깊이 있는 체험을 제공하는 창의적인 자율 교육과정을 공교육 교사들과 민간 대안교육기관이 협력하여 운영하고 있다.

오디세이학교는 학교에 관심있는 학생과 학부모들을 위해 11월 3차례에 걸쳐 학교 설명회를 오프라인· 온라인으로 동시 실시한다.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각 오프라인 설명회에는 10가족만 선착순 지원을 받아 참석할 수 있다. 오프라인 설명회는 유튜브 생방송(유튜브 채널 ‘오디세이학교’)으로 실시간 온라인으로 동시 진행된다.

오디세이학교 누리집에서 오프라인 설명회 참석 신청이 가능하며, 누리집에 연락처와 주소를 입력하면 학교 안내 자료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이 오디세이학교 전 교육과정을 직접 체험하고 선배들을 만날 수 있는 ‘1일 체험의 날’을 11월 동안 운영한다.

체험의 날은 오디세이학교 운영기관(5대 캠퍼스)*과의 소통과 협력을 통한 체험 프로그램으로 기관별 특성을 살릴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실제 진행되는 수업에 참여하고, 이후 재학생들과 대화 시간을 가지며 소감을 나누는 내용이다. 체험의 날 활동은 체험학습으로 인정되며 체험 이후 소속 중학교에 보고서를 제출하면 된다.

체험의 날 신청은 오디세이학교 누리집에서 할 수 있으며 날짜별 선착순으로 마감된다. 올해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1회 기관당 최대 5명이 참여할 수 있으므로 관심있는 학생은 신청을 서둘러야 한다.

오디세이학교는 일반고 진학 예정인 중학교 3학년 혹은 중학교 졸업자와 동등의 학력이 인정된 자를 대상으로 학생을 모집한다. 학생의 자기소개서 등을 통한 서류 심사와 학생ㆍ학부모 면접을 통해 성실성과 참여 의지, 오디세이학교 운영 취지와 방향에 대한 이해도 등을 기준으로 최종 합격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자세한 학생 모집 내용은 오디세이학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디세이학교는 공통 교육과정과 선택 교육과정으로 운영되며, 학생들은 희망하는 교육과정을 선택하여 지원할 수 있다.

공통 교육과정은 △글쓰기 △자치활동 △여행 △멘토 특강 △기획 활동 △보통교과 수업 등으로 이루어진다.

선택 교육과정은 △프로젝트 과정 △인턴십 과정 △문화?예술 과정 △세상읽기 과정 △시민참여 과정 △문학과 성장 과정 △예술 공방 과정 △디지털 세상읽기 과정 등으로 이루어진다.

올해 오디세이학교는 코로나-19 상황을 맞아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 경험과 분산형 캠퍼스 운영 형태를 십분 활용하였다. 학년초 전면 원격수업 기간에 오디세이학교는 코로나-19가 가져온 변화 및 이에 대한 실천을 고민하는 ‘코로나 읽기 소그룹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통해 소그룹 활동과 독서 토론, 글쓰기와 피드백, 프로젝트 활동과 발표 등을 하면서 오프라인 수업의 실재감을 최대한 살리려고 노력했다. 오디세이학교의 대표활동인 숙박여행 대신 학생들이 세상과 인생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이 질문에 대한 답을 가진 멘토를 찾아 이야기를 나누는 ‘질문을 찾아 떠나는 여행’를 통해 삶의 지혜와 힘을 얻고 있다.

오디세이학교는 이러한 운영 성과를 바탕으로 2021학년도에 더욱 다양하고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준비하고 있으며, 지역사회 협력 및 타 시·도교육청과의 정책 교류, 덴마크 애프터스콜레와의 학생 교류 등을 통해 고교전환학년제가 공교육의 새로운 혁신 모델로 확대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보도자료출처: 서울특별시교육청]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